[10월4주 리포트] 중앙행정기관 - 좋아요수

(현재 '잉크닷'은 테스트 버전으로 채널 데이타 수집에 제한이 있습니다. 이 점 참고 바랍니다.)

10월 4주 동안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 콘텐츠의 좋아요수를 분석합니다. 좋아요는 영상에 대한 시청자의 호감도를 평가하는 요소입니다. 해당 영상 자체에 대한 평가뿐만 아니라 영상의 주제에 대한 평가의 의미도 담겨 있어, 채널의 콘텐츠 제작 방향 수립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10월 4주 가장 좋아요수가 높은 영상이 무엇인지 지금 확인해보세요.


농림축산식품부 영상 좋아요수 다수 확보. 경찰청의 소재 활용 매우 우수
  • 10월 4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영상 중 가장 많은 좋아요수을 기록한 영상은 조회수와 마찬가지로 농림축산식품부의 캠페인 영상임. (좋아요수 1200건)
    *최근 유튜브가 사용자 화면 업데이트로 구성 등이 변경됨. 그에 따라 좋아요수 1000건이 넘어갈 경우 상세 수치 확인 어려워짐.

  • 특이한 점은 법무부의 장관 브리핑 영상의 경우 조회수가 6,152회임에도 좋아요수가 1200회에 달함. 촉법소년이라는 민감한 이슈에 대한 브리핑이라는 영향도 있겠지만, 한동훈 장관이 출연하는 영상 대부분 좋아요수가 매우 높은 수치를 보이고 있음.

  • 경찰청의 <20살에 경찰 합격하면 군대는 어떻게 할까요?> 영상은 관심을 유발하는 소재 적용으로 다수의 좋아요(761건)을 유도. 좋아요수 10위권에 경찰청 영상이 3건이나 포함되어 있는 것을 보면, 경찰청이 영상 소재 활용 및 대중적 접근에 매우 적극적인 것으로 볼 수 있음.

  • 조달청의 <청년기업 혁신조달 "신입공무원 연대기(feat.조달청)_4편"> 영상은 낮은 조회수(563)에도 불구하고 좋아요수가 181건에 달해 10위 중 7위 기록. 이벤트의 영향이 가장 클 컷으로 보이나 그럼에도 조회수와 비교해 봤을 때 높은 좋아요와 댓글수는 두 가지 측면에서 볼 수 있음.
      1> 조달청의 유튜브 영상에 대해 평소 높은 관심을 이끌어 내고 있었다.
      2> 조달청 유튜브 채널이 이벤트 채널로 인식되고 있다.
  • 이전 영상을 보면 조회수가 높지 않고 이벤트를 자주 진행하지는 않아 이벤트 채널로 인지되고 있는 것은 아니겠으나, 구독자에 이벤트 계정이 다수 포진되어 있을 것으로 짐작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