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4주 리포트] 중앙행정기관 - 조회수

(현재 '잉크닷'은 테스트 버전으로 채널 데이타 수집에 제한이 있습니다. 이 점 참고 바랍니다.)

10월 4주 동안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 콘텐츠의 조회수를 분석합니다. 영상 조회수는 유튜브에서 가장 소극적인 참여임과 동시에 영상에 대한 관심도를 측정하는 가장 효과적인 요소입니다. 다시 말해 조회수가 영상 콘텐츠를 잘 만들었다 평가할 수는 없지만, 클릭과 시청을 할 만한 요소는 갖추었다라고 볼 수 있는 것인데요. 물론 이 경우 광고를 통한 조회수 확보는 제외됩니다.

10월 4주 가장 조회수가 높은 영상이 무엇인지 지금 확인해보세요.


10월 4주는 농림수산식품부의 캠페인 영상이 조회수, 좋아요소, 댓글수 모두 상위 기록
  • 10월 4주 중앙행정기간 유튜브 영상 콘텐츠 중, 가장 좋은 조회수를 기록한 영상은 농림축산식품부의 2022 농업·농촌 가치확산 캠페인 영상으로 348,262회 기록. 2위 역시 농림축산부 캠펜인 영상으로 343,730회 기록. 농림축산부의 농업박람회와 더불어 진행한 캠페인 관련 영상에 주력한 것으로 보임.
  • 농림축산식품부의 두 영상 제목은 유입을 이끌어 낼 수 있는 키워드나 대중적인 요소가 포함되어 있지 않아 오가닉 유입을 이끌어냈다고 보기 어려움. 공공기관의 경우 행사 및 캠페인 영상 제목을 상당히 경직된 문장으로 구성하고 있는데, 유튜브 성향을 반영하여 연성화할 필요가 있음.

  • 농림축산식품부의 영상 2건의 경우, 높은 조회수와 함께 좋아요와 댓글도 다수 확보하고 있어 전체적으로 고른 수치 상승을 보여주고 있다는 점이 특징. 영상의 댓글을 보면 응원 댓글이 대부분으로 이벤트와 연계한 것으로 짐작되나 영상 내 게시물에서는 이벤트 노출이 되지 않고 있음. (광고 및 이벤트 등의 영향이 큰 것으로 분석됨)

  • 주목할만한 부분은 3위 환경부와 4위 경찰청. 환경부는 브레드이벨소와 협업을 통해 영상 195,217회의 조회수를 이끌어 냈으며, 경찰청은 20대를 대상으로 군복무에 대한 궁금증을 해결하는 숏츠 영상이 114,745회를 기록. 두 영상 모두 게시글 내 이벤트는 포함되지 않았으며, 광고를 진행했더라도 오가닉 유입이 상당 부분 차지할 것으로 분석됨.

(2022.11.1 업데이트)

환경부와 브레드 이발소 협업 영상이 현재 비공개로 전환. 확인해보니 브레드 이발소 제작사인 몬스터스튜디오의 지원금 부정 수급 이슈가 있었고 그 전에는 제작사 대표가 직원 대상 폭언과 폭행 이슈가 있었음.

콘텐츠진흥원 ”‘브레드 이발소’ 지원금 부정 의혹‥환수 등 조치할 것”
지난주 MBC 뉴스데스크가 보도한 애니메이션 ‘브레드 이발소’ 제작사 몬스터스튜디오의 지원금 부정 수급 의혹 등에 대해 한국콘텐츠진흥원이 지원금 환수 등 필요한 조치를 취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콘텐츠진흥원은 보도자료를 통해 몬스터스튜디오의 지원 사업 선정과 결과 평가까지 모든 사안을 점검하겠다고 설명했습니다. 진흥원은 또 해당 업체의 부정 수급 여부를 세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