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9월4주] 조회수 ㅣ 일반영상보다 쇼츠영상 조회수가 더 많다고?

9월 4주 동안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 콘텐츠의 조회수를 분석합니다. 영상 조회수는 유튜브에서 가장 소극적인 참여임과 동시에 영상에 대한 관심도를 측정하는 가장 효과적인 요소입니다. 다시 말해 조회수가 영상 콘텐츠를 잘 만들었다 평가할 수는 없지만, 클릭과 시청을 할 만한 요소는 갖췄다라고 볼 수 있는 것인데요. 물론 이 경우 광고를 통한 조회수 확보는 별도로 분석하지 못함을 참고 바랍니다.


여성가족부 영상, 조회수 1위
쇼츠영상이 일반영상 총 조회수 앞서!

  • 2023년 9월 4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의 조회수 분석 결과, 기간 중 총 조회수는 1,180,059회이며, 상위 10개 영상이 확보한 조회수는 908,049회로 전체의 76.95%를 차지하고 있었음. 특이한 점은 쇼츠영상의 조회수로, 같은 기간 중 게재된 쇼츠영상이 확연히 적음에도 불구하고 총 2,075,589회를 기록, 분석기간 중 처음으로 쇼츠영상이 일반영상의 조회수를 넘어서는 모습을 보여주었음.

  • 가장 많은 조회수를 기록한 영상은 여성가족부 <스토킹, 가정폭력, 디지털성범죄 등 5대폭력 피해지원 총 정리!👍(feat.감자옹심이) | 다둥이 아빠 박지헌의 허니키친🍯>으로 분석일 기준 198,722회를 기록. 뒤를 이어 국가보훈부 영상이 116,189회로 조회수 2위를 기록함. 두 개 영상 모두 높은 조회수를 보이고 있으나 좋아요, 댓글 수 등을 확인해보면 광고 집행을 통해 조회를 이끌어 냈음을 알 수 있음. 조회수 4위와 5위를 기록한 보건복지부, 고용노동부 영상 역시 마찬가지로 광고 집행의 결과로 보임. 다만, 조회수 3위를 기록한 경찰청 영상의 경우 높은 조회수와 댓글 수를 보면 자발적 시청으로 인해 높은 조회수를 기록한 것으로 보임.

  • 상위 10개 영상 중 보건복지부 영상으 3건, 고용노동부 2건, 경찰청 2건이 포함되어 있으며, 경찰청 영상을 제외하고 나머지 영상의 경우 광고나 이벤트 진행을 통해 조회수를 이끌어 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