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8월 1주] 종합 ㅣ 영상 수에서 쇼츠영상이 일반영상을 앞질렀다?

8월 1주 기간 동안 중앙행정기관 유튜브에서 게재한 영상은 총 몇 건일까요? 각 기관별 주 평균 몇 건의 영상을 게재하고 있으며, 이들 영상은 기관의 홍보 방향에 얼마나 도움이 되고 있는지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전 주 대비 영상 수 감소했으나 조회수는 크게 증가
  • 2024년 8월 1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 분석 결과, 한 주간 게재된 영상 수는 총 229건으로 지난 주 대비 9건 감소한 수치를 기록했습니다. 영상 수는 다소 감소했으나 조회수는 오히려 약 38만 회 증가했는데, 지난 주와 달리 10만 회 이상을 기록한 영상이 게재된 영향입니다. 조회수와 달리 좋아요와 댓글 수는 모두 감소했는데, 눈에 띌만한 부분은 조항요 수 감소보다 댓글 수 감소가 더 크다는 것으로, 지난 주 유난히 많은 댓글이 달렸던 기상청 쇼츠영상의 영향으로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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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눈 여겨봐야 할 부분은 일반영상과 쇼츠영상의 영상 수로, 잉크닷 분석 이후 처음으로 쇼츠영상 수가 일반영상 수를 앞질렀습니다. 일반영상을 게재한 기관 수 역시 일반영상은 40곳, 쇼츠영상은 41곳으로 쇼츠영상을 게재한 기관이 더 많았습니다. 일반영상이 다소 감소한 것도 있지만, 기관이 쇼츠영상에 집중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국방부 쇼츠영상이 유난히 많은 이유 있었네~
  • 가장 많은 영상을 게재한 기관은 기상청으로 총 16건을 게재했습니다. 이중 일반영상은 14건, 쇼츠영상은 2건이었습니다. 뒤를 이어 농림축산식품부가 14건으로 2위를 기록했는데, 쇼츠영상을 9건 게재한 영향으로 보입니다. 국방부와 환경부도 각각 12건, 10건의 영상을 게재했습니다.

  • 일반영상의 경우 기상청이 14건으로 가장 많은 영상을 게재했으며, 통일부, 환경부, 경찰청이 6건의 영향을 게재했습니다. 그 외 특이한 만한 부분은 보이지 않았습니다.

  • 쇼츠영상의 경우 국방부가 11건으로 가장 많은 영상을 게재했습니다. 하지만, 국방부가 게재한 쇼츠영상을 보면 일반영상에 게재된 영상을 편집하여 다수 게재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일반영상과 연계하여 5건 이하의 쇼츠영상을 편집하여 게재하는 것과는 달리, 국방부의 이러한 활동은 매우 이례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뒤를 이어 농림축산식품부가 9건의 쇼츠영상을 게재했습니다.
국방부 유튜브(쇼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