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11월2주 리포트] 중앙행정기관 - 좋아요수

11월 2주 동안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 콘텐츠의 좋아요수를 분석합니다. 좋아요는 영상에 대한 시청자의 호감도를 평가하는 요소입니다. 해당 영상 자체에 대한 평가뿐만 아니라 영상의 주제에 대한 평가의 의미도 담겨 있어, 채널의 콘텐츠 제작 방향 수립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11월 2주 가장 좋아요수가 높은 영상이 무엇인지 지금 확인해보세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다누리 위성 관련 영상이 오가닉 좋아요 수 유도 측면에서 가장 좋은 성과

  • 2022년 11월 2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영상 콘텐츠 중 가장 많은 좋아요 수를 기록한 영상은 국가보훈처의 '11월 11일 오전 11시, 세상에서 가장 의미 있는 1분을 만들어 보세요! Turn Toward Busan' 영상으로 총 987회 기록. 영상 광고와 함께 진행한 이벤트의 영향이 큰 것으로 보임.

  • 좋아요는 영상을 본 이용자가 마음에 든다는 표시를 가장 자연스럽게 할 수 있는 요소라는 것을 감안할 때,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다누리가 보내온 놀라온 소식! 달이 지구를 통과하는 그 순간 '찰칵' 영상은 우리나라 위성과 우주에 대한 순수한 관심, 호기심을 통해 높은 조회수와 좋아요 수를 유도한 영상으로 분석됨.

  • 좋아요수 2위를 기록한 보건복지부의 '자립준비청년들이 사회로 내딛는 외롭지 않은 첫발 | 참사람 | ep.07' 영상은 이벤트와 동시에 진행되어 높은 좋아요수와 댓글수 확보. 그 외에 대부분의 영상은 이벤트와 함께 게재하여 좋아요를 유도한 것으로 확인됨.

  • 조회수 대비 높은 좋아요 수를 기록한 영상이 보건복지부의 '펭수 요원과 함께하는 장기실종아동 찾기 유전자 검사제도' 영상으로 조회수 1,151회 대비 좋아요 수가 469회로 매우 높은 수치를 보임. 이는 협업 대상인 펭수의 영향으로 보이며, 아동 대상 영상으로 분류되어 댓글이 차단되지 않았으면 댓글 반응도 매우 높았을 것으로 예상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