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11월3주 리포트] 중앙행정기관 - 조회수

11월 3주 동안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 콘텐츠의 조회수를 분석합니다. 영상 조회수는 유튜브에서 가장 소극적인 참여임과 동시에 영상에 대한 관심도를 측정하는 가장 효과적인 요소입니다. 다시 말해 조회수가 영상 콘텐츠를 잘 만들었다 평가할 수는 없지만, 클릭과 시청을 할 만한 요소는 갖추었다라고 볼 수 있는 것인데요. 물론 이 경우 광고를 통한 조회수 확보는 제외됩니다.


방위사업청의 KF-21 최초비행 성공 영상이 조회수, 좋아요수, 댓글수 모든 수치 1위 기록

  • 2022년 11월 3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영상 콘텐츠 중 가장 많은 조회수를 확보한 영상은 방위사업청의 <[최초공개] KF-21 시제 2호기 최초비행 성공 영상!> 영상으로, 총 606,018회를 기록. 광고 진행 여부를 확인하기는 어려우나, 이벤트를 진행하지 않고 많은 조회수를 확보했다는 점에서 우리나라 국방력에 대한 국민의 관심이 매우 높은 것을 확인할 수 있음. 특히 신기술 개발 등의 주제에 대한 관심이 높음. 조회수 뿐만 아니라 좋아요, 댓글 역시 매우 높은 수를 기록하고 있어, 오가닉  확산 및 참여율이 매우 높은 것으로 분석됨.

  • 이와 유사한 성향이 반영된 것으로 10위를 기록한 국방부 <[탄생하다] 공군 특수부대 SART EP.1 : 도전하다, 우리는 학생구조사다 | 대한민국 국방부> 영상으로, 조회수 57,174회 기록.

  • 방위사업청의 영상 조회수가 월등히 높아 다른 기간이라면 1위를 기록했을 환경부 영상이 2위로 밀린 부분도 눈에 띔.

  • 조회수 상위 10권 중에서 환경부 영상이 4건을 차지하며 조회수 총합 725,522회를 기록. 11월 3주에는 환경부에서 영상 제작 및 확산, 참여에 집중했다는 것을 알 수 있음. 캠페인 및 이벤트 등의 영상 콘텐츠 다수 제작. 다만, 오가닉 조회수 대비 좋아요와 댓글 수가 낮은 것을 보면 오가닉 참여율은 낮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