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11월4주 리포트] 중앙행정기관 - 좋아요수

11월 4주 동안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 콘텐츠의 좋아요수를 분석합니다. 좋아요는 영상에 대한 시청자의 호감도를 평가하는 요소입니다. 해당 영상 자체에 대한 평가뿐만 아니라 영상의 주제에 대한 평가의 의미도 담겨 있어, 채널의 콘텐츠 제작 방향 수립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11월 4주 가장 좋아요수가 높은 영상이 무엇인지 지금 확인해보세요.


농림축산식품부의 햄지 협업 먹방 영상의 경우 다른 영상에 비해 매우 높은 좋아요 수 기록
  • 11월 4주 조회수와 좋아요수 1위는 농림부이 햄지 협업 먹방 영상. 특히 좋아요수의 경우 5900건 이상으로 다른 영상에 비해 월등히 높은 수치를 기록하고 있는데, 이는 햄지와 먹방의 영향이 가장 큰 것으로 볼 수 있음. 이 두 키워드가 알고리즘에 작용하여 이용자의 타임라인에 영상이 노출되었고, 햄지와 먹방에 관심이 있는 이용자들이 좋아요를 다수 클릭한 것으로 보임. 더불어 먹방에 관심이 높은 해외 이용자의 반응을 이끌어내기 위해 영어 키워드를 반영한 것도 눈에 띔.

  • 2위와 3위는 각각 국방부와 조달청 영상 콘텐츠가 차지했으며, 국토부의 원희룡 장관이 등장하여 현안을 설명하는 영상이 좋아요 403건으로 높은 수치를 보임. 국토부와 법무부의 경우 장관이 등장한 영상에 높은 수치를 보여주는 것이 특징.

  • 한동안 영상을 게재하지 않았던 국무총리실의 오만원 시리즈가 좋아요수 6위와 9위를 차지. 자체 콘텐츠인 오만원 시리즈를 시작하면서 이에 대한 관심을 이벤트 등을 통해 유도하고 있는 중. 그로 인해 좋아요 및 댓글이 꽤 높은 수치를 기록하고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