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11월4주 리포트] 중앙행정기관 - 댓글수

11월 4주 동안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 콘텐츠의 댓글수를 분석합니다. 댓글은 영상 콘텐츠에 대한 적극적인 참여의 방법입니다. 댓글 상위 게시물을 통해 어떤 댓글이 달려있고 이를 우리 기관, 기업에 활용할 수 있을지를 벤치마킹 해보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

11월 4주 가장 댓글수가 높은 영상이 무엇인지 지금 확인해보세요.


11월 4주의 경우 7건의 영상이 이벤트 연계하여 다수 댓글 유도
  • 11월 4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영상 중 가장 많은 댓글은 중소벤처기업부의 <[EVENT] 10대분야 신산업 스타트업 육성 프로그램> 영상으로 총 686건을 기록. 이는 이벤트 진행의 영향으로 보이며, 상위 10개 영상 중에서 농림축산식품부와 국토교통부, 병무청의 영상 3건을 제외하고 8건이 이벤트를 함께 진행하여 댓글을 높인 것으로 나타남.

  • 영상 게재와 함께 이벤트를 진행하는 것은 정보 전달 효과를 높일 수 있다는 측면에서 긍정적으로 볼 수 있기에 무조건 배제하는 것은 옳지 않음. 다만, 다수 영상에서 이벤트를 진행하여 이벤트 계정으로 인식되지 않도록 그 수위를 조절할 필요가 있음. 다만, 중소벤처기업부 이벤트 영상의 조회수가 1629회이지만, 조달청의 이벤트 영상 조회수는 257800회로 상당한 차이가 나고 있음에도 댓글은 비슷한 수치를 보여주고 있는 것이 특징.

  • 이벤트를 진행하지 않은 영상 중 농림축산식품부 영상의 경우 국내외 이용자의 댓글이 고루 포진되어 있으며, 국토교통부의 영상은 원희룡 장관이 출연하는 것으로 장관에 대한 긍정적인 피드백이 다수 확인되고 있음. 이와 달리 병무청은 조회수가 567회 인데 반해 댓글이 127건으로 조회수 대비 댓글수 비율이 매우 높음. 꾸준히 입대에 대한 인식 개선을 위한 캠페인 영상을 게재하고 있으나, 부정적인 댓글이 상당수 차지하고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