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11월4주 리포트] 중앙행정기관 - 쇼츠 활용

공공기관의 쇼츠 활용이 매우 활발합니다. 짧은 재생시간에 어떻게 정책정보를 담을지가 관건인데요. 11월 4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은 얼마나 다양한 쇼츠 영상을 제작, 배포했는지 확인해봤습니다.


여성가족부의 장관 출연 영상(사진 편집)이 가장 높은 조회수 기록
  • 11월 4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서 게재한 쇼츠 영상 수는 총 54건으로 가장 많은 조회수를 차지한 쇼츠 영상은 여성가족부의 <💡찾아가는 청소년 거리상담(아웃리치) 😀> 영상으로 총 179,485회를 기록.

  • 여성가족부 장관이 직접 찾아가는 청소년 거리상담을 진행한 사진을 중심으로 거리상담과 관련된 정보를 전달하는 그래픽 영상. 수능이라는 키워드를 활용했지만 수능이 끝난 이후에 영상이 게재되었기 때문에, 장관이 출연한 것 외에는 눈에 띄는 특이점은 발견하지 못함. 높은 조회수에 비해 좋아요수가 낮은 것도 눈에 띔.

  • 여성가족부 영상과 달리 식품의약품안전처의 <원고료 받고 개인 SNS에 작성한 후기글이 불법 광고가 되어 버렸다?!🤓> 쇼츠 영상의 경우 조회수가 4621회임에도 좋아요가 1700건 이상을 기록하는 등 높은 반응을 이끌어 내고 있음.

  • 쇼츠 조회수 상위 10개 영상 중 국토교통부 영상이 4건이나 포함되어 있는 것으로 보아 국토교통부가 유튜브에 상당히 중점을 두고 운영하고 있고 쇼츠에서도 활발한 영상 제작, 게재를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보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