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11월4주 리포트] 중앙행정기관 - 영상 수 및 재생시간

11월 4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서는 얼마나 많은 영상을 제작, 게재하였을까요? 잉크닷에서 11월 4주 간 수집한 이들 채널의 영상 수는 총 254건으로 11월 3주에 비해 5건 증가한 수치를 보였습니다.(쇼츠 포함).

중앙행정기관의 유튜브 영상 게재 수를 지금 확인해보세요.


11월 4주 일반 영상은 통일부(기상청 제외) 쇼츠는 식품의약품안전처 가장 많은 수 게재
  • 2022년 11월 4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에서 게재한 영상수는 총 254건으로 전주 대비 5건 증가. 이중 일반 영상은 200건(78.7%)이며 쇼츠 영상은 54건(21.3%)로 나타남. 쇼츠의 비중은 전주 20.9%에서 아주 미세하게 증가.

  • 11월 4주간 영상을 게재한 중앙행정기관 43개를 기준으로 평균 4.6건의 영상을 게재.

  • 매일 2차례 기상 예보를 전달하는 기상청을 제외하고 통일부가 14건으로 가장 많은 영상을 게재. 대부분  영상이 '2022 DMZ 그린평화지대화 국제포럼' 소개 및 세션 라이브 영상으로, 영상에 대한 반응은 매우 낮음. 마찬가지로 인사처 역시 '2022 온라인 공직박람회' 진행에 따라 영상이 다수 게재됨.

  • 쇼츠 영상의 경우 식품의약품안전처가 6건으로 가장 많이 게재하였으며 국토교통부(5건) > 보건복복지부(4건)의 순으로 나타남.

11월 4주 유튜브 영상 중 '재생시간 2분 이상' 영상이 14.6%로 가장 많은 비중
  • 11월 4주 게재된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영상의 재생시간은, 2분 이상이 14.6%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었으며, 1분~4분 이상 영상이 전체 영상의 49.9%로 전반 가까이 차지함. 4분 대 영상 중 가장 많은 조회수를 기록한 영상은 교육부의 <수능 이후 고3 생활 즐겁게 마무리하는 A-Z [친절한 교육뉴스]> 영상.

  • 1시간 이상의 재생시간을 보인 영상은 포럼 등의 행사 라이브 영상을 그대로 게재한 것으로, 조회수 및 기타 피드백에서 낮은 수치를 보이고 있음.

  • 5분 이상의 영상을 보면 대부분 재생시간 증가에 따라 영상 수 역시 감소하는 추세를 보이나 , 10분 대 재생시간을 가진 영상이 이 구간에서 증가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는 것이 특징. 즉, 4분 이하 영상을 주로 제작하나, 그 이상의 재생시간을 고려할 경우에는 10분의 재생시간이 적합하다는 기준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보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