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12월2주] 중앙행정기관 - 조회수

12월 2주 동안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 콘텐츠의 조회수를 분석합니다. 영상 조회수는 유튜브에서 가장 소극적인 참여임과 동시에 영상에 대한 관심도를 측정하는 가장 효과적인 요소입니다. 다시 말해 조회수가 영상 콘텐츠를 잘 만들었다 평가할 수는 없지만, 클릭과 시청을 할 만한 요소는 갖추었다라고 볼 수 있는 것인데요. 물론 이 경우 광고를 통한 조회수 확보는 제외됩니다.


행정안전부와 미스트롯 강혜연 콜라보 정책 홍보 영상이 조회수 160만회 이상 기록
  • 12월 2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 중 가장 많은 조회수를 기록한 영상은 행정안전부의 <[미스트롯2 강혜연X행정안전부] 아마존이 아닌 고향에서, 소울있는 고향사랑 기부제송> 영상으로, 수집일 기준 1,655,920회를 기록. '고향사랑 기부제'라는 정책을 소개하기 위한 광고 영상으로, 좋아요와 댓글 수를 감안했을 때 해당 영상이 광고를 통해 유튜브 조회를 확보한 것도 있으나, 이벤트를 진행하지 않았음에도 다수의 댓글이 남겨진 것을 보면 미스트롯2, 강혜연 키워드를 통한 유입도 상당 부분 있을 것으로 보임. 조회수 2위 역시 행정안전부의 청년일자리사업 홍보 영상.

  • 조회수 3위와 4위를 차지한 환경부의 용기백배 캠페인 영상 2편은 각각 255,610회, 228,489회를 기록. 해당 캠페인 영상에 대한 광고 진행과 이벤트를 함께 진행하여 조회수를 이끌어 낸 것으로 보임. 더불어 조회수 10위권 내 영상 대부분이 광고를 진행한 것으로 보이며, 국토교통부 영상 외에 다른 영상의 경우 조회수 대비 좋아요, 댓글 수가 적은 것이 12월 2주의 특징.

  • 특이한 것은 국토교통부의 <화물연대 지도부 붕괴··· 행정 처벌이 눈앞에 닥치니 대화 시도? 대화와 타협은 운송거부에 나서기 전에 했어야 하는 것! |  국토교통부 장관 원희룡 특강 13> 영상으로 조회수 150,369회로 높은 수치를 보여줌과 동시에 좋아요(12,000회 이상), 댓글(2,535건)에서도 상당히 높은 수치 기록. 원희룡 특강이라는 시리즈 영상으로 원희룡 장관이 국토교통부 현안과 관련하여 설명을 하는 영상에 대한 높은 반응이 계속해서 이어지고 있음. 원희룡 장관은 이 시리즈 영상을 통해 원희룡 이라는 브랜딩을 강화하려는 목적이 강한 것으로 보임. 더불어 국토교통부라는 정부 기관에서 장관 개인의 의견이 강력히 전달되는 것이 과연 옳은 것인지에 대한 판단이 필요해 보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