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12월3주] 중앙행정기관 - 조회수

12월 3주 동안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 콘텐츠의 조회수를 분석합니다. 영상 조회수는 유튜브에서 가장 소극적인 참여임과 동시에 영상에 대한 관심도를 측정하는 가장 효과적인 요소입니다. 다시 말해 조회수가 영상 콘텐츠를 잘 만들었다 평가할 수는 없지만, 클릭과 시청을 할 만한 요소는 갖추었다라고 볼 수 있는 것인데요. 물론 이 경우 광고를 통한 조회수 확보는 제외됩니다.


해양수산부X소울리스좌 개벌 홍보 영상 조회수 180만회 이상 기록

  • 12월 3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서 게재한 영상 중 가장 높은 조회수를 기록한 영상은 해양수산부의 <소울리스좌와 기타 등등이 부릅니다. 유네스코 세계유산 한국의 갯벌!> 영상으로, 분석일 기준 1,889,852회를 기록. 올해 최고으 영상으로 꼽힌 소울리스좌와 협업으로 세계유네스코 자연유산으로 지정된 한국의 갯벌을 소개하는 내용임. 소울리즈좌가 유튜브에서 화제가 된 것은 6월로, 12월에 소울리스좌와 영상을 제작하는 것이 과연 적합한 것인가에 대한 비판이 제기될 수 있으나, 다행히 유튜브에서 발표한 올해 영상 분석 리포트에 소울리스좌가 언급되어 조회를 유도하는 요소로 작용하고 있을 것으로 예상됨.
  • 해양수산부와 소울리스좌 영상의 경우 200만 회에 달하는 조회수와 함께 좋아요수(1200건), 댓글수(1666건)을 기록하여 해양수산부에서 전달하고자 하는 정책정보의 단순한 전달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적극적인 피드백을 유도함으로써 전달 효과를 높이려고 한 점이 눈에 띔.

  • 조회수 2위를 차지한 국세청의 <2022 상반기분 근로장려금 115만 가구에 5,021억 원 지급!> 영상으로 조회수 172.702회를 기록. 다만 이 영상은 소울리스좌 영상과 달리 높은 조회수 대비 좋아요와 댓글이 거의 없음.

  • 조회수 9위를 차지한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다누리! 총알보다 빨리 달에 진입하라> 영상은 16,910회의 조회수와 519건의 좋아요수를 보아 국민이 상당히 높은 관심을 가지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음. 다만, 최근 항우연 상황이 반영되여 부정적인 댓글이 전체의 절반 정도를 차지하고 있어 의미가 퇴색된 면이 없지 않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