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12월4주] 중앙행정기관 - 쇼츠 활용

공공기관의 쇼츠 활용이 매우 활발합니다. 짧은 재생시간에 어떻게 정책정보를 담을지가 관건인데요. 12월 2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은 얼마나 다양한 쇼츠 영상을 제작, 배포했는지 확인해봤습니다.


경찰청 CCTV 활용 쇼츠 영상 가장 높은 조회수 기록. 국토교통부 영상 다수 상위 포진

  • 12월 4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서 게재한 쇼츠 영상의 경우 경찰청의 <고속도로에서 사고나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shorts> 영상이 조회수 87,977로 가장 높은 수치를 확보함. 좋아요 수 역시 647건으로 매우 높은 수치를 기록. 조회수 7위도 경찰청 영상으로 조회수 4,292회를 기록.

  • 뒤를 이어 국토교통부에서 게재하 영상 4건이 2~5위를 차지. 이들 영상이 모두 조회수 8000~15000회를 기록하고 있으며 좋아요 수 역시 높은 수치를 보임. 국토부에서 게재한 쇼츠 영상 대부분이 원희룡 장관이 직접 출연하고 있는 영상으로, 조회수와 좋아요 수를 높이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됨. 즉, 국토교통부 현안 보다는 원희룡 장관의 브랜딩 채널로 운영되는 성격이 강해지는 것은 아닌가 라는 우려가 생길 수 있음.

  • 쇼츠 영상 조회수 상위 10위 내에 국가보훈처 영상이 2건이나 포함되어 있는 것을 보면, 국가보훈처 역시 쇼츠를 잘 활용하는 부처라는 것을 알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