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2월1주] 중앙행정기관 - 조회수

2월 1주 동안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 콘텐츠의 조회수를 분석합니다. 영상 조회수는 유튜브에서 가장 소극적인 참여임과 동시에 영상에 대한 관심도를 측정하는 가장 효과적인 요소입니다. 다시 말해 조회수가 영상 콘텐츠를 잘 만들었다 평가할 수는 없지만, 클릭과 시청을 할 만한 요소는 갖추었다라고 볼 수 있는 것인데요. 물론 이 경우 광고를 통한 조회수 확보는 별도로 분석하지 못함을 참고 바랍니다.


방위사업청의 K국방 영상 꾸준한 인기
  • 2023년 2월 1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 중 가장 많은 조회수를 확보한 영상은 방위사업청의 <KF-21 초음속 비행 성공 영상 추가 공개/조종사 인터뷰>로, 분석일 기준 76,337회를 기록. 더불어 조회수 6위 역시 <[특별기획_2편] 방산수출의 주역! 주요 무기체계 개발 뒷 이야기 공개> (16,172회)로 방위사업청이 차지함. KF-21 이후 K국방과 관련된 영상에 이용자들의 관심이 꾸준히 높은 편.

  • 조회수 10위 안에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국가보훈처, 법무부, 국세청의 업무보고(업무계획) 영상이 올랐으며,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2023년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이렇게 일하겠습니다 (Full ver.)> 영상은 조회수 3만 회 이상을 기록함. (이벤트 동시 진행)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업무계획 영상을 보면 스튜디오에서 장관과 국민을 대표하는 인물들이 등장하여 상당이 잘 연출된 구성을 보여줌. (정용진 회장의 신년사가 떠올리는 구성)

  • 국가보훈처가 매월 초 게재하는 월간 국가보훈처 영상의 경우, 그리 눈에 띄는 부분이 보이지 않음에도 높은 조회수를 기록하는 것이 특징임. 국가보훈처의 활동에 대해 높은 관심을 보이는 계층이 있거나 법무부, 국토교통부 장관과 같이 국가보훈처장에 대한 팬심이 작용하는 것으로 생각해볼 수 있음,

  • 2월 1주의 경우 조회수 10위 안에 포함된 이벤트 게시물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중소벤처기업부의 영상 2건으로, 이벤트가 아닌 ▲게시물 광고 또는 ▲부처의 정체성에 맞는 콘텐츠에 대한 높은 관심의 영향으로 조회를 이끌어 낸 것으로 보임

<2023년 2월 1주 잉크닷 리포트 모두 보기>

202302_1 - 잉크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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