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2월3주] 중앙행정기관 - 댓글수

2월 3주 동안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 콘텐츠의 댓글수를 분석합니다. 댓글은 영상 콘텐츠에 대한 적극적인 참여의 방법입니다. 댓글 상위 게시물을 통해 어떤 댓글이 달려있고 이를 우리 기관, 기업에 활용할 수 있을지를 벤치마킹 해보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


행정안전부 고향사랑기부제 영상 가장 많은 댓글, 이벤트 영향인 듯
  • 2월 3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한 영상 중 가장 많은 댓글 수를 기록한 영상은 행정안전부의 <다행이와 함께하는 고향사랑기부제! #2023 #고향사랑기부제 #다행이>로, 댓글 수 총 698회로 나타남. 죄회수는 1,624회로 상대적으로 낮은 수를 보임에도 이벤트의 영향으로 높은 댓글을 이끌어낸 것으로 보임.

  • 뒤를 이어 2위 중소벤처기업부, 3위 공정거래위원회 영상 모두 이벤트로 인해 댓글을 유도한 결과 높은 수치를 기록. 두 개 영상 모두 분석일 기준 조회수 1000회 미만임에도 불구하고 댓글수 2위와 3위를 차지하는 것이 눈길을 끔.

  • 댓글 수 1~3위 영상 모두 좋아요 수 보다 댓글 수가 많은 것도 특이한데, 그 외의 영상은 모두 댓글 보다 좋아요가 더 많음. 더불어 이벤트를 활용한 1~3위 영상, 아이돌그룹 멤버가 출연한 병무청 영상, 현장 CCTV를 활용한 경찰청 영상과 달리 검찰청 영상의 경우 큰 이슈가 없음에도 상위 댓글 수를 기록하고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