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3월1주] 중앙행정기관 - 영상 수 & 재생시간

3월 1주 기간동안 중앙행정기관 유튜브에서 게재한 영상의 수와 각 영상의 재생시간을 분석해봅니다.


총 영상 수는 218건, 일반 영상 144건, 쇼츠 영상 74건 게재
소방청 쇼츠 영상은 왜 삭제됐을까?
  • 3월 1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체널에 게재된 총 영상 수는 218건으로 그 중 일반 영상은 144건(66.06%), 쇼츠 영상은 74건(33.94%)를 차지. 전주 174건 대비 44건 증가하였으며, 일반 영상과 쇼츠 영상 모두 증가함. 지속적으로 쇼츠 영상의 비중이 높아지고 있는 중. 총 43개 기관에서 주 평균 5.1 건의 영상을 게재하고 있었음. 일반영상은 40개 기관에서 주 평균 3.6건, 쇼츠 영상은 33개 기관에서 주 평균 2.2건의 영상을 게재함.

  • 일반영상은 국세청이 19건으로 가장 많은 영상을 게재하였으며 뒤를 이어 기상청(17건) > 중소벤처기업부, 통일부(8건) > 경찰청, 기획재정부(6건)의 순으로 게재. 국세청은 국세매거진 영상과 함께 중소기업을 위한 공제감면 제도 안내 영상이 시리즈로 총 10건을 게재함.
국세청 일반영상 목록
  • 쇼츠 영상은 산림청이 14건으로 가장 많이 게재함. 이들 영상을 보면 화재현장 실시간 영상을 편집하여 빠르게 관련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목적의 영상으로, 소방청이라는 기관의 정체성과 쇼츠의 기능이 접목된 효과적인 영상 콘텐츠로 볼 수 있음. 특이한 것은 분석일(3월 5일)에는 현장 화재 진압 영상이 쇼츠에 다수 게재 되었으나, 현재(3월 7일) 기준으로 해당 영상이 삭제되어 있음.  그 다음으로는 국토교통부, 해양수산부, 농촌진흥청이 각각 4건의 쇼츠 영상을 게재.
3월 7일 기준 쇼츠 목록
분석일 기준 소방청 쇼츠 목록

1분 대 재생시간의 영상이 26건으로 가장 많은 수 차지
  • 3월 1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의 재생시간을 분석한 결과, 1분 대 영상이 26건(18.18%)으로 가장 많았으며, 30초 이상 25건(17.48%) > 2분 대 23건(16.08%)의 순으로 나타남. 10분 대 영상의 경우 16건(11.19%)로 상대적으로 높은 비율을 보임.  전체 영상 중 2분 대 이하의 영상이 55.94%를 차지함.

<3월 1주 분석 리포트 모두 보기>

202303_1 - 잉크닷
유튜브 콘텐츠 트렌드를 매주 분석합니다. 정량, 정성적인 측면에서 유튜브 콘텐츠의 변화를 확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