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3월2주] 좋아요 수 ㅣ ‘윤하’의 영향력은 좋아요에도 나타난다?

3월 2주 동안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 콘텐츠의 좋아요수를 분석합니다. 좋아요는 영상에 대한 시청자의 호감도를 평가하는 요소입니다. 해당 영상 자체에 대한 평가뿐만 아니라 영상의 주제에 대한 평가의 의미도 담겨 있어, 채널의 콘텐츠 제작 방향 수립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방위사업청 영상과 함께 환경부, 법무부 영상의 좋아요 수 높게 나와
  • 3월 2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 중 가장 많은 좋아요 수를 확보한 영상은 조회수에 이어 <(4K UHD) [최초공개] KF-21 야간비행> 영상으로, 분석일 기준 좋아요수 7200건 이상을 기록. 더불어 좋아요 수 2위 역시 방위사업청 KF-21 영상으로 1800건 이상 기록.

  • 환경부와 윤하의 세계 물의 날 관련 <👼‍🎤윤하(Younha), 💧물을 노래하다 ㅣ 2023 세계 물의 날 환경부 X 윤하> 영상의 경우 <사건의 지평선>으로 최근 인기몰이 중인 '윤하' 키워드를 통해 높은 좋아요 수(420건)을 확보한 것으로 보이며, 법무부의 <이제부터 광주의 명물! 광주솔로몬로파크로 놀러오세요! | 법tv> 영상은 기존에 게재된 영상을 다시 게재한 것임에도 350건이라는 높은 조회수를 기록한 것이 특징.

  • 상위 10위 안에 경찰청 영상이 3건 포함되어 있으며, 통일부의 <[피스뮤직레스토랑 '여행'] 연천 4편> 영상의 경우 가수 황치열의 공연으로 다수의 좋아요수를 확보한 것으로 보임.

  • 2월 3주 조회수 대비 좋아요 수 평균은 3.09%이며, 가장 높은 비율을 보인 영상은 법무부, 그 다음으로는 검찰청 영상이었음. 이 두 영 상의 특징은 조회수가 상위에 들어갈 정도의 수치가 아님에도 좋아요수가 유난히 높다는 것이 특징. 가장 낮은, 즉 조회수가 높은 대신 좋아요 수는 상대적으로 적은 영상은 국가부혼추의 '월간 국가보훈처' 영상. 이는 광고 등의 방법으로 조회수를 이끌어 냈으나, 타겟팅으로 한 그룹에서 영상의 내용에 대해 호응을 이끌어 내지 못했다고 볼 수 있음. (좋아요 수 기준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