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4월1주] 잉크닷 픽(pick) :: 그 조회수 비결이 뭔가요?

잉크닷 픽(pick)은 주간 단위 중앙행정기관의 유튜브 영상 콘텐츠를 분석하며 잉크닷 에디터가 눈여겨 본 콘텐츠를 소개하는 코너입니다. 새로운 유형, 시도 또는 다른 영상과 차별된 부분이 보이는 영상을 선택하며 그 이유와 성과를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경찰청 영상의 인기 비결이 궁금하다!

경찰청이 최근 들어 활발한 유튜브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물론 그 전에도 경찰청은 CCTV 영상을 활용해 경찰의 활약을 보여주는 영상을 다수 게재하고 있었는데요. 올초에는 다소 주춤하더니 지난 달 말부터 본격적으로 CCTV나 블랙박스 영상을 활용한 콘텐츠를 유튜브에 게재하고 있고, 분석하고 있는 중앙행정기관 40여 곳 중 단연 최고의 성과를 보여주고 있는 상황입니다.

경찰청의 영상이 인기를 끄는 이유를 생각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현장감 있는 영상에 몰입을 이끌어 낸다. 대부분의 기관 영상이 기획과 편집이 과하게 들어간 영상이지만 경찰청은 있는 그대로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런 '날 것 그대로'의 영상이 조회와 피드백을 이끌어내는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2) 자극적입니다. 다수의 영상이 제목은 물론 썸네일에서도 호기심을 유발할 수 있는 자극적인 요소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요인들을 적극 활용하고 있는 경찰청은 일반영상은 물론 쇼츠영상 탭에서도 매우 높은 인기를 누리고 있는데,  4월 1주 <😮트럭 운전자가 급 순찰차를 향한 이유> 영상의 경우에는 다른 영상에 비해 유난히 높은 조회수를 기록하고 있어 그 비결이 궁금해졌습니다. (배우고 싶어서요)

영상의 내용은 매우 단순합니다. 운전을 하던 트럭운전사가 갑자기 순찰차 앞에 차를 세우고 경찰에게 다가옵니다. 그리고 복통 등이 심해서 운전을 하기 힘들다며 병원으로 옮겨주길 요청합니다. 다급함을 느낀 경찰은 사이렌을 켜고 병원을 향하고, 사이렌 소리를 들은 다른 운전자들의 양보 덕분에 무사히 병원에 도착했다는 것인데요. 다른 영상에 비해 무난하게(?) 진행된 영상임에도 다른 영상들이 10만 미만의 조회수를 기록하고 있는 것에 비해 이 영상은 4월 14일 기준 26만 회.

광고를 했거나 알고리즘을 탔거나, 이 두 가지 이유 외에는 다른 요인을 알 수 없기에, 혹시나 다른 이유를 알고 있다면 제보 부탁 드립니다.


보건복지부의 감성 영상, 좋은데요~

유튜브 채널 담당자라면 언제나, 끊임없이 새로운 콘텐츠를 고민하게 됩니다. 싫증을 너무나 빨리 느껴버리는 이용자들 때문이죠. 뭔가 트렌드가 된다 싶어 '따라해볼까?' 라고 생각을 하면 바로 그 트렌드가 져버리는 것을 너무나 자주 느끼고 있습니다. 잉크닷 에디터 역시 부처 영상을 살펴보면서 새로운 영상은 무엇이 있을까 눈을 크게 뜨고 살펴보고 있는데요. 그러다 걸린 영상이 보건복지부의 쇼츠 영상입니다.

예전에 일부 부처에서 멍~때리는 영상이나 플레이리스트 영상 등 감성을 자극하는 영상을 일부 발견하기도 했는데, 보건복지부의 경우 이들 캐릭터를 활용해 상당히 단순한 영상을 쇼츠에 올려 관심을 유도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쇼츠이기 때문에 새로운 콘텐츠 포맷을 테스트 해보기에는 상대적으로 부담이 없기 때문에, 이러한 시도도 할 수 있는 것은 아닐까 라는 생각도 해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