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4월4주] 댓글수 ㅣ 이벤트는 댓글 수 확보의 필수요소?

4월 4주 동안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 콘텐츠의 댓글수를 분석합니다. 댓글은 영상 콘텐츠에 대한 적극적인 참여의 방법입니다. 댓글 상위 게시물을 통해 어떤 댓글이 달려있고 이를 우리 기관, 기업에 활용할 수 있을지를 벤치마킹 해보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


댓글 수는 이벤트 영향 많이 받아 교육부 댓글 수 1위. 경찰청은 자발적 댓글 참여 매우 높아
  • 4월 4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 중 가장 많은 댓글을 확보한 영상은 교육부 <#EVENT 💝 교육부TV 6만 구독자 감사 이벤트!>로, 분석일 기준 837건의 댓글을 기록. 식품의약품안전처, 새만금개발청 행정안전부가 영상과 함께 이벤트를 진행하여 다수의 댓글 수를 확보함. 다만, 이벤트의 영향으로 댓글 수를 확보했을 뿐, 조회수는 다른 게시물에 비해 상당히 낮은 수치를 기록하고 있음. 특히 댓글수 8위를 기록한 새만금개발청의 경우 조회수가 608회에 불과.

  • 조회수 대비 댓글수 비율을 분석해본 결과, 전체 평균은 0.5%로 나타났으며, 이보다 월등히 높은 수치를 기록한 게시물은 모두 이벤트 연계 영상으로 나타남. 더불어 법무부의 경우 전체 평균보다 4배~8배 높은 비율을 보여주고 있는 것이 특징. 법무부 유튜브에 형성된 팬 그룹이 좋아요와 함께 댓글에도 매우 적극적인 것으로 보임.

  • 경찰청 영상의 경우 높은 조회수와 함께 영상 자체가 전달하는 현장감과 감동으로 좋아요까지는 자발적으로 유도할 수 있으나, 댓글 역시 적지 않아 경찰청 영상에 대한 이용자들의 공감대 형성이 매우 잘 이루어져 있는 것으로 분석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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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04_4 - 잉크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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