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5월1주] 댓글수 ㅣ 조회수는 낮은 데 댓글 수는 많은 이벤트 콘텐츠의 방향은?

5월 1주 동안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 콘텐츠의 댓글수를 분석합니다. 댓글은 영상 콘텐츠에 대한 적극적인 참여의 방법입니다. 댓글 상위 게시물을 통해 어떤 댓글이 달려있고 이를 우리 기관, 기업에 활용할 수 있을지를 벤치마킹 해보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


법무부 영상, 좋아요 수에 이어 댓글 수도 가장 많은 수 기록

  • 5월 1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영상 콘텐츠의 댓글 수 분석 결과, 가장 많은 댓글은 좋아요 수에 이어 법무부의 <신임검사 임관식에 소환된 한석규&볼테르 그 메시지는?  | 법tv>으로, 총 1,232건의 댓글 수를 기록. 이벤트가 아님에도 불구하고 공공기관 유튜브 채널의 영상 콘텐츠에 이렇게 많은 수의 댓글이 남겨지는 것은 매우 이례적인 상황이라고 볼 수 있으나, 법무부 한동훈 장관이 출현하는 영상의 경우에는 적극적인 지지자들의 활약으로 많은 댓글이 남겨지고 있는 특징을 보이고 있음. 이러한 활약(?)이 법무부의 다른 영상에도 영향을 다소 미치고 있어, 한동훈 장관이 출현한 영상에 비해 조회수는 낮으나 다른 기관의 영상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은 좋아요, 댓글 수를 기록하고 있는 것이 눈에 띔.

  • 댓글수 4위와 10위를 기록한 병무청 영상의 경우 조회수는 매우 낮은 수치를 기록하고 있으나 그에 비해 댓글 수가 매우 많은 것이 특징. 이들 영상의 댓글은 군복무를 앞둔 20대 남성의 부정적인 댓글이 상당수 차지하고 있으며, 이들의 댓글 활동이 매우 적극적이라는 특징을 보여주고 있음.

  • 이벤트 연계를 통해 많은 댓글 수를 확보한 기획재정부와 중소벤처기업부의 경우, 댓글 수에서 약 300건 정도 차이를 보이고 있는데, 이벤트 진행 기관 및 경품의 질에 따라 참여의 차이를 보일 수 있다는 것과 함께, 중소벤처기업부의 정책머니 연계 이벤트 진행 경우는, 이벤트를 자주 진행하다 보니 참여의 효과가 낮아지고 있는 것은 아닐까 라는 생각을 해보고 됨. 조회수 역시 461회로 매우 낮은 수치를 보이고 있음. 이러한 이벤트는 댓글 수를 확보하는 것 이외에는 효과를 얻기 힘들기 때문에, 새로운 형태의 영상 콘텐츠와 이벤트를 고민해 볼 필요가 있음.

  • 조회수 대비 댓글 수를 분석해본 결과, 전체 평균 비율은 0.82%였으며 가장 높은비율을 보인 영상은 중소벤처기업부의 치킨이벤트 연계 영상으로 무려 32.32%를 기록. 그 다음으로 병무청이 20.46%, 17.02%의 비율을 보여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