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5월4주] 조회수 ㅣ 상위 10개 영상이 전체 조회수의 80% 이상 차지!

5월 4주 동안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 콘텐츠의 조회수를 분석합니다. 영상 조회수는 유튜브에서 가장 소극적인 참여임과 동시에 영상에 대한 관심도를 측정하는 가장 효과적인 요소입니다. 다시 말해 조회수가 영상 콘텐츠를 잘 만들었다 평가할 수는 없지만, 클릭과 시청을 할 만한 요소는 갖추었다라고 볼 수 있는 것인데요. 물론 이 경우 광고를 통한 조회수 확보는 별도로 분석하지 못함을 참고 바랍니다.


병무청 영상 조회수 1위! 행복청 영상이 순위에 들어 눈길

  • 2023년 5월 4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 분석 결과, 가장 높은 조회수를 차지한 영상은 병무청의 <국외 체류하는 사람의 병역의무 Q&Aㅣ국외여행 허가ㅣ복수국적ㅣ병역의무자의 해외여행>으로, 분석일 기준 436,672회를 기록. 병무청의 주요 정책 이슈를 중점적으로 홍보하기 위한 영상으로, 확산 효과를 높이기 위해 광고를 집행하여 높은 조회수를 이끌어낸 것으로 보임. (좋아요와 댓글 수가 조회수 대비 매우 낮음) 연예인 출신 사병이 출연한 영상의 경우 높은 조회수와 참여를 이끌어낸 것을 활용하여 주요 정책 이슈에 반영하면 더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지 않았을까 라는 생각을 해보게 됨.  뒤를 '경찰청 > 보건복지부'의 순으로 나타남.

  • 경찰청은 조회수 상위 10개의 영상 중 4개에 오르는 성과를 보여주고 있으며, 이들 영상의 조회수는 물론 좋아요와 같은 피드백도 매우 높게 나타나고 있는 것이 특징. 눈에 띄는 기관이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으로 영상을 많이 만드는 기관이 아니며, 게재한 영상의 조회수도 그리 높지 않은 모습을 보여주던 기관 채널이었으나, 국회 세종의사당과 대통령 제2집무실 관련 주요 이슈의 확산을 위해 해당 영상 확산 목적의 광고를 진행한 영향이 있었던 것으로 보임.

  • 보건복지부의 <안고독한 고독 영상> 영상은, 보건복지부가 최근 추진하는 고독사 예방 관련 활동 관련 영상으로, 높은 조회수와 함께 좋아요와 댓글 등의 반응을 이끌어내기 위해 이벤트를 동시에 진행하고 있는 상황임.

  • 5월 3주에 게재된 전체 영상 수는 166건으로 이들 영상이 총 1,360,750회의 조회수를 이끌어 내었으며, 상위 10개 영상이 조회수 합은 1,098,108회로 전체 조회수의 80.7%를 차지하고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