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5월4주] 댓글수 ㅣ 이번 주는 눈에 띄는 댓글 보이지 않아~!

5월 4주 동안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 콘텐츠의 댓글수를 분석합니다. 댓글은 영상 콘텐츠에 대한 적극적인 참여의 방법입니다. 댓글 상위 게시물을 통해 어떤 댓글이 달려있고 이를 우리 기관, 기업에 활용할 수 있을지를 벤치마킹 해보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


산업통상자원부 영상 댓글 1위. 이벤트 진행 큰 영향!

  • 5월 4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의 댓글 수 분석 결과, 가장 많은 댓글을 기록한 영상은 산업통상자원부의 <중소 뿌리기업을 바꾼 3번의 기회>으로 분석일 기준 441건을 기록, 뒤를 이어 5위까지 이벤트 진행의 결과로 다수의 댓글을 확보한 것으로 보이며, 법무부, 경찰청, 방위사업청의 경우 다수의 자발적인 댓글 참여로 높은 수치를 기록. 다만, 댓글수 10위인 병무청 영상은 입대, 병역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이 댓글에 반영된 결과임.

  • 이벤트를 진행한 게시물이 10건 중 7건으로, 그로 인해 다른 분석 기간에 비해 눈에 띄는 댓글 활동이 보이지 않으며, 댓글활동이 매우 적극적인 법무부 영상의 경우에도 조회수와 댓글 수 모두 다른 영상에 비해 낮은 수치를 보여주고 있음.

  • 조회수 대비 댓글 수 비율을 분석한 결과 전체 평균은 0.75%이며, 가장 높은 비율은 병무청이 <전공, 적성을 살려 군 복무를 할 수 있다? | 병역진로설계 서비스 | 병역진로설계지원센터 위치 | 신청 방법 | 직업선호도검사 | 진로상담 | 군보급품전시>으로 12.31%를 기록. 부정적인 댓글이 다수 차지하고 있는 것이 특징. 그 외에는 무난한 비율을 보여주고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