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5월5주~6월1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총 205건 영상 게재, 전주 대비 38건 감소

5월 5주 ~ 6월 1주 기간 동안 중앙행정기관 유튜브에서 게재한 영상은 총 몇 건일까요? 각 기관별 주 평균 몇 건의 영상을 게재하고 있으며, 이들 영상은 기관의 홍보 방향에 얼마나 도움이 되고 있는지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기상청 가장 많은 영상 게재. 쇼츠영상에서 특허청 강세 보여

  • 2023년 5월 5주 ~ 6월 1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 분석 결과, 전체 205건의 영상을 게재, 전주 대비 38건 감소한 수치를 보임. 이는 5월 29일 대체휴일 적용에 따라 기관에서 해당일에 영상을 게재하지 않은 것이 원인일 것으로 보임. 일반 영상은 141건(68.78%)로 전주 대비 24건 감소하였으며, 쇼츠영상은 64건(31.22%)로 전주 대비 14건 감소.

  • 일반영상과 쇼츠영상을 포함하여 가장 많은 영상을 게재한 기관은 기상청으로 총 16건의 영상을 게재. 뒤를 이어 식품의약품안전처(10건) > 금융위원회, 해양수산부, 국세청(9건) > 경찰청(8건)의 순으로 나타남. 식품의약품안전처의 경우 다수 행사 현장 영상을 게재하였으며, 금융위원회는 '대환재출' 시행에 따른 관련 안내 영상을 다수 게재하였음. 해양수산부 역시 행사 참여 쇼츠 영상을 다수 게재함.

  • 일반영상은 총 141이 게재되었으며, 기관이 한 주 평균 3.44개의 영상을 게재. 가장 많은 영상은 기상청으로 15건을 게재하였으며, 뒤를 이어 식품의약품안전처(9건) > 금융위원회, 국세청(8건) > 경찰청(7건)의 순으로 나타남.

  • 쇼츠영상은 총 64건이 게재되었으며, 한 주동안 기관이 평균 2.21개의 쇼츠영상을 게재. 가장 많은 영상을 게재한 기관은 특허청(6건)이며, 뒤를 이어 여성가족부, 해양수산부(5건) > 기획재정부, 국방부, 해양경철창(4건)의 순으로 나타남. 특허청의 경우 '특슐랭'이라는 시리즈 콘텐츠와 시대별 발명품을 알려주는 시리즈 영상으로 다수 영상을 확보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