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5월5주~6월1주] 조회수 ㅣ 경찰청의 저력! KF-21 효과는 이제 끝?

5월 5주~6월 1주 동안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 콘텐츠의 조회수를 분석합니다. 영상 조회수는 유튜브에서 가장 소극적인 참여임과 동시에 영상에 대한 관심도를 측정하는 가장 효과적인 요소입니다. 다시 말해 조회수가 영상 콘텐츠를 잘 만들었다 평가할 수는 없지만, 클릭과 시청을 할 만한 요소는 갖추었다라고 볼 수 있는 것인데요. 물론 이 경우 광고를 통한 조회수 확보는 별도로 분석하지 못함을 참고 바랍니다.


경찰청 조회수 1위! 상위 4건 등록하여 경찰청 유튜브 전력을 보여줌

  • 2023년 5월5주~6월1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콘텐츠 분석 결과 가장 높은 조회수를 기록한 영상은 경찰청 <큰 망치와 돌까지.. 대낮에 뭘 하려고???>로, 분석일 기준 269,505회를 기록. 이와 함께 경찰청 영상 4건이 조회수 상위 10위 안에 포함되어 경찰청 유튜브의 저력을 보여주고 있는 상황. 뒤를 이어 식품의약품안전처(171,847) > 방위사업청(122,249)의 순으로 나타남.

  • 평소에 조회수 상위에 포함되지 않는 기관이 이번 주에는 일부 확인되고 있으며, 그 중 식품의약품안전처의 <6대수칙 실천하고 식중독 예방해요✋> 영상의 경우 건강관련 정보의 확산을 목적으로 다수의 광고를 집행한 결과로 보이며, 조회수 8위 여성가족부 <여성가족부 김현숙 장관이 강추하는 시원단짠 여름파스타 & 취임 1년 스토리!! 🍳(feat.해산물겉절이냉파스타) | 박지헌의 허니키친🍯>의 경우 장관이 직접 출연한 영상으로 이또한 광고 집행의 결과로 볼 수 있음.

  • 방위사업청의 영상 콘텐츠는 조회수 3위와 10위를 기록하였으며, 두 개 다 높은 조회수와 함께 좋아요와 댓글 역시 높은 수치를 기록하는 모습을 보여줌. 그중 KF-21 관련 콘텐츠가 올해 방위사업청의 주력 콘텐츠로 반응도 매우 높았으나, 이번에는 그보다는 신형 고속상륙정 공개 영상이 더 많은 조회수를 기록한 특징을 보여줌.

  • 5월5주 일반영상의 총 조회수 합계는 1,335,618회이며 상위 10위 게시물의 조회수 합계는 996,535회로 전체의 74.61%를 차지. 나머지 131개의 영상이 전체 영상의 약 26%의 조회수를 담당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