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5월5주~6월1주] 쇼츠 ㅣ 국방부의 BTS 효과, 아쉬워라~~

공공기관의 쇼츠 활용이 매우 활발합니다. 짧은 재생시간에 어떻게 정책정보를 담을지가 관건인데요. 5월5주~6월1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은 얼마나 다양한 쇼츠 영상을 제작, 배포했는지 확인해봤습니다.


경찰청, 조회수 1위! 좋아요수는 국방부...BTS효과 작용

  • 2023년 5월5주~6월1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의 쇼츠 영상 분석 결과 가장 높은 조회수를 기록한 영상은 경찰청 <벽돌을 든 수상한 남성의 정체는?>으로 분석일 기준 39,476회를 기록. 좋아요 역시 285건으로 매우 높은 수치를  보여주고 있음. 뒤를 이어 금융위원회(22,928회) > 방위사업청(18,200회) > 조달청(15,306회)를 기록. 경찰청이 쇼츠영상 조회수 1위를 차지했으나, 일반영상과 달리 상위 10개 영상 중 경찰청 영상의 비율은 상대적으로 적은 편으로, 다양한 부처의 쇼츠 영상이 상위에 게재된 것을 확인할 수 있음.

  • 가장 많은 좋아요 수를 확보한 영상은 국방부의 <[1MM] #bts 방탄소년단 RM 국방부 유해발굴감식단 홍보대사 위촉식! Remeber Me! | 대한민국 국방부>으로, 1.2천회 이상을 기록. BTS 키워드의 영향으로 다수의 좋아요 수를 확보할 수 있었던 것으로 보이나, 조회수는 4,027회로 상대적으로 적게 나타난 것이 특징.

  • 상위 10개 영상이 각 기관의 정체성에 맞는 주제의 영상이 제작된 것과 달리 조회수 9위의 검찰청 <국민을 섬기는 자세로 걸어온 1년> 영상은 검찰총장을 메인으로한 영상임에도 조회수와 좋아요 수가 높게 나타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