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6월2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총 180건 영상 게재, 2주 연속 감소 중
6월 2주 기간 동안 중앙행정기관 유튜브에서 게재한 영상은 총 몇 건일까요? 각 기관별 주 평균 몇 건의 영상을 게재하고 있으며, 이들 영상은 기관의 홍보 방향에 얼마나 도움이 되고 있는지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기상청, 가장 많은 영상 게재.
일반영상은 국가보훈부, 문화재청, 쇼츠영상은 행정안전부 다수 영상 게재
- 2023년 6월 2주 동안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 수는 총 180건으로 전주 대비 25건 감소하여 2주 연속 영상 게재수가 감소하는 모습을 보임. 6월 1주와 2주 간 휴일이 포함되어 영상 제작 및 게재 건수가 줄어든 것으로 보임. 한 주 간 기관의 평균 영상 게재 건 수도 3.83건으로 평소 대비 1건 이상 감소한 것으로 나타남.
- 가장 많은 영상을 제작한 기관은 기상청으로 총 15건의 영상을 게재하였으며, 뒤를이어 경찰청(11건) > 국가보훈부, 행정안전부, 국토교통부(9건) > 환경부(8건)의 순으로 나타남. 국가보훈부(6월 5일부터 국가보훈처에서 국가보훈부로 승격)로 총 9건의 영상을 제작함. 국가보훈부 승격와 관련된 다수의 영상을 게재한 것과 국가보훈부의 방향성을 보여주는 주제의 영상을 게재한 영향으로 보임.
- 일반영상의 경우 6월 2주에 총 123건의 영상이 게재되었으며, 한 주간 기관이 3.08개의 일반영상을 게재한 것으로 나타남. 가상청이 15건으로 가장 많았으며, 경철청(9건) > 국가보훈부(7건) > 식품의약품안전처, 환경부, 문화재청(6건)의 순으로 나타남. 기상청은 일 2건의 기상예보 영상을, 경찰청은 현장 CCTV 활용 영상을 정기적으로 게재하여 다수 영상을 확보. 문화재청이 오래간만에 다수의 일반영상을 게재하였는데, 대학생 기자단을 활용해 조선왕실의 행사 등 현장 영상이 다수 게재된 영항임.
- 쇼츠영상의 경우 총 57건의 영상이 게재되었으며, 한 주 동안 기관이 평균 1.97건의 쇼츠영상을 게재함. 가장 많은 영상을 게재한 기관은 행정안전부(5건)로, 현장 취재 영상이 다수 게재된 것을 확인할 수 있음. 국토부 역시 5건의 쇼츠영상을 게재하였으며, 뒤를 이어 산업통상자원부, 고용노동부, 해양수산부, 국세청이 3건의 쇼츠영상을 게재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