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6월3주] 댓글수 ㅣ 중벤부 치킨이벤트 연계 영상은 조회수가 왜 이리 낮을까? 🤔

6월 3주 동안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 콘텐츠의 댓글수를 분석합니다. 댓글은 영상 콘텐츠에 대한 적극적인 참여의 방법입니다. 댓글 상위 게시물을 통해 어떤 댓글이 달려있고 이를 우리 기관, 기업에 활용할 수 있을지를 벤치마킹 해보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


경찰청 추격전 영상 댓글 수 1위
중벤부 치킨이벤트 연계 영상, 조회수는 500여 회, 댓글수는 100여 회?

  • 6월 3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 중 가장 많은 댓글을 기록한 영상은 좋아요에 이어 경찰청 <🚔순찰차 옆 라이더 주목! '추격전 실제상황'>으로 분석일 기준 354개의 댓글을 기록. 경찰청의 현장 영상에 달리는 댓글의 경우 영상에서 보여주는 범죄와 검거에 대한 공감하는 내용이 매우 많는 것을 볼 수 있음. 더불어 경찰의 활약에 대한 칭찬도 다수 포함되어 있어, 현장영상이 경찰청에 긍정적인 이미지에 매우 큰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됨.

  • 댓글 수 상위 10개 영상 중 이벤트를 진행한 영상은 보건복지부, 고용노동부 등을 포함해 8개 영상임. 댓글수 9위를 기록한 경찰청 <“공부, 지름길이 있을까?” (feat. 김종현)> 영상의 경우 아이돌 출신 '김종현'이 출연하여 다수의 댓글을 확보하고 있음.

  • 6월 3주 전체 일반영상이 확보한 댓글 수는 총 2,714건이며, 이 중 상위 10개 영상이 1,769건의 댓글을 확보, 전체의 65.18%의 비율을 보임. 조회수 대비 댓글 수 비율을 확인해본 결과, 상위 10개 영상의 평균은 0.56%이며, 가장 높은 비율을 보인 영상은 중소벤처기업부의 <(치킨이벤트) 챗GPT 창시자?! "샘 알트만" 드디어 만났습니다. [챗GPT 간담회]ㅣ머니포차 EP 06> 영상으로 28.04%를 기록. 이 영상의 경우 조회수는 567회로 매우 낮으나 잦은 이벤트의 영향으로 이벤트 참여율이 매우 높은 것이 특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