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6월4주] 조회수 ㅣ 경찰청 영상 조회수 부분 강세! 전체적으로 조회수 감소

6월 4주 동안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 콘텐츠의 조회수를 분석합니다. 영상 조회수는 유튜브에서 가장 소극적인 참여임과 동시에 영상에 대한 관심도를 측정하는 가장 효과적인 요소입니다. 다시 말해 조회수가 영상 콘텐츠를 잘 만들었다 평가할 수는 없지만, 클릭과 시청을 할 만한 요소는 갖추었다라고 볼 수 있는 것인데요. 물론 이 경우 광고를 통한 조회수 확보는 별도로 분석하지 못함을 참고 바랍니다.


한 주간 총 71만 회의 조회수 확보, 그 중 상위 10개 영상이 조회수의 75.17% 차지
가장 많은 조회수는 경찰청!
  • 2023년 6월 4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개재된 영상의 조회수 분석 결과, 한 주 간 기관이 확보한 총 조회수는 714,498회이며, 상위 10개 영상이 537,067회(75.17%)의 조회수를 확보한 것으로 나타남. 이번 주는 총 조회수가 100만 회 밑으로 내려온 것이 눈에 띔.

  • 가장 많은 조회수를 기록한 영상은 경찰청 <버스를 쫓는 순찰차, 돌진하는 경찰..?>으로, 분석일 기준 124,604회를 기록. 경찰청 영상이 조회수 상위 10위 내에 5건이나 차지하고 있는 모습으로, 계속해서 경찰청이 유튜브 부문 강세를 보이고 있는 것이 특징. 뒤를 이어 방위사업청의 KF-21 영상이 95,088회로 조회수 2위를 기록, KF-21이 꾸준히 높은 조회수를 이끌어 내는 소재이기는 하나, 초반에 비해 영향력이 많이 감소했음을 알 수 있음. (다만 좋아요와 댓글 부분에서는 K-국방에 대한 높은 관심의 영향으로 수치가 높게 나타남)

  • 법무부의 경우 한동훈 장관이 출현한 영향으로 조회수는 물론 좋아요소, 댓글 부문에서 매우 높은 수치를 기록하고 있는 모습. 다만, 지난 영상에 비해 조회수가 상대적으로 적게 나옴. 산업통상자원부는 상위 10위 내에 2건의 영상이 게재되었으나, 상당히 낮은 좋아요, 댓글 수치를 볼 때 광고에 의지해 조회수를 높인 것으로 분석됨. 특히 조회수 3위를 기록한 <프랑스 파리에 나타난 부(산갈매)기! | 2030부산세계박람회>의 영상은 댓글이 하나도 달려있지 않아, 억지로 노출은 시켰으나, 국민의 관심에서 상당히 떨어져 있는 영상이라는 것을 알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