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6월4주] 댓글수 ㅣ '샅바'의 인기가 이렇게 높았던가요?🤔

6월 4주 동안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 콘텐츠의 댓글수를 분석합니다. 댓글은 영상 콘텐츠에 대한 적극적인 참여의 방법입니다. 댓글 상위 게시물을 통해 어떤 댓글이 달려있고 이를 우리 기관, 기업에 활용할 수 있을지를 벤치마킹 해보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


6월 4주 간 총 3,335건의 댓글 확보. 그 중 상위 10개 영상이 전체의 57.09%의 댓글 차지
문화체육관광부 K-샅바 홍보 영상 댓글 수 가장 많아
  • 6월 3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의 댓글 분석 결과, 전체 기관이 한 주 동안 확보한 댓글 수는 총 3,335건이며, 이 중 상위 10개 기관이 확보한 댓글은 1,904건으로 전체의 57.09%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남.

  • 가장 많은 댓글을 확보한 영상은 문화체육관광부 <씨름 샅바 모양의 고속버스 안전벨트?>로, 분석일 기준 418건의 댓글을 기록. (6월 27일 기준 900개 이상 댓글 확보 중) 영상을 살펴보면 별다른 이벤트를 진행하지 않음에도 조회수 대비 많은 댓글을 확보하고 있는 것이 눈에 띔. K-샅바 마이크로 사이트(http://the-satba.com/)에서 광고를 운영하여 좋아요와 댓글을 유도했다고 분석할 수 있음. (그 외에 댓글에 다소 의아한 부분이 보이긴 하지만 확실하지 않으므로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 뒤를 이어 법무부(380건) > 국무총리실(175건) > 기획재정부(164)건의 순으로 나타남. 문화체육관광부, 법무부, 방위사업청, 국토교통부를 제외하고 이벤트 진행으로 댓글을 확보한 영상임. 이 중 국토교통부의 '원희룡 특강 19' 영상의 경우 별다른 이벤트를 하지 않았음에도 많은 댓글을 확보, 원희룡 장관을 지지하는 그룹이 유튜브 댓글에 다수 참여한 것으로 분석할 수 있음.

  • 조회수 대비 댓글 수 분석 결과 상위 10개 영상의 평균 비율은 1.14%이며, 가장 높은 비율의 영상은 문화체육관광부 K-샅바 영상으로 무려 39.55%에 달함. 뒤를 이어 공정거래위원회(35.10%) > 기획재정부(22.47%)의 순으로 나타남. 중소벤처기업부 치킨이벤트 영상의 경우 낮은 조회수 대비 많은 댓글 수를 확보하여 비율이 높은 편이었으나, 이번 주 영상에 광고를 다수 진행한 영향으로 높은 조회수를 확보, 그로인해 댓글 수 비율이 낮아진 점이 눈에 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