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6월4주] 마이너리그 ㅣ조회수는 몇 만 회, 좋아요는 1개...? 😧

한 주간 중앙행정기관 유튜브에는 약 200 여건의 영상이 게재됩니다. 이들에게 들어가는 비용은 물론 제작 과정에 소요되는 시간 등을 생각하면 엄청난 시간과 비용이 들어간다고 볼 수 있습니다. 모든 영상이 좋은 성과를 내면 좋겠지만, 의도와 결과는 매번 일치하는 게 아니고, 생각만큼 성과가 나오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를 기반으로 개선할 점을 도출하고, 다음에 제작하는 영상에 반영하는 과정을 거친다면 더할 나위 없이 좋겠죠. 이러한 측면에서 한 주 동안 분석 지표별로 가장 낮은 수치를 기록한 영상을 살펴봤습니다.

*게재일의 순서에 따라 수치 성과의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2023년 6월 25일 수집 기준)

조회수  ::  문화체육관광부

6월 4주 가장 적은 조회수를 기록한 영상은 문화체육관광부의 <[청와대 경내 해설] 9. 경주 방형대좌 석조여래좌상>으로, 분석일 기준 8회라는 수치를 보여주었습니다. 한 번에 다수의 청와대 관련 영상이 게재되었고, 어떤 이유나 목적도 밝히지 않은 상태로 영상만 게재되었기 때문에, 저조한 수치는 당연한 결과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일단 만들었으니 올려! 라는 단편적인 운영 보다는 재미없게 만든 영상은 어떻게 재미있게, 관심을 모을 수 있게 할 수 있을까를 고민해봤으면 좋겠다는 아쉬움이 남습니다. 더불어 6월 4주에 개재된 영상 중 조회수 100회 미만의 영상수는 26개에 달합니다.

좋아요수  :: 국세청

국세청은 매주 '국세매거진'이라는 영상 4건을 정기적으로 게재하고 있습니다. 그러다보니 영상 수에서만큼은 타부처보다 좋은 성적을 보여주고 있는 게 사실입니다. 국세매거진이 국세청이 운영하는 방송 중 하나로, 아나운서가 출연하여 정보를 전달하는 뉴스 형식을 취하고 있어 소통에 적합하다고 할 수는 없습니다. 그래서인지 국세매거진 영상은 조회수는 물론 좋아요수에서도 매우 낮은 수치를 보여주고 있는 것이 현실이기도 합니다. 댓글은 말할 것도 없죠. 6월 4주 게재된 영상 중 좋아요수 1개를 기록한 영상은 총 11건, 그 중에서 국세청 영상이 5건을 차지할 정도로 낮은 인기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댓글수 ::  산업통상자원부

6월 4주에 게재된 영상 중 댓글이 하나도 달리지 않는 영상은 무려 47건에 달합니다. 이 영상들은 소통에 완전히 실패했다고 이야기 할 수 있는데요. 더불어 댓글이 1개 밖에 되지 않는 영상도 14건이나 됩니다. 그 중에서 산업통상부의 <올 여름철 전력수급 전망 및 대책을 알려드립니다> 영상은, 분석일 기준 조회수가 무려 20,558회나 되지만, 댓글은 1개 밖에 달려있지 않아 눈길을 끌었습니다. 광고를 진행해 조회수를 다수 확보 했지만, 산업통상자원부에서 당연히 다뤄야 하는 정보인 것은 맞지만, 국민은 해당 내용에 관심이 없다는 것, 국민이 해당 정책과 관련 어떤 부분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지 고민하지 않았다는 것 등등의 요인으로 저조한 수치를 기록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모습을 보이는 영상이 또 하나 있는데, 산업통상자원부의 <프랑스 파리에 나타난 부(산갈매)기! | 2030부산세계박람회> 입니다. 이 영상의 조회수는 분석일 기준 77,723회에 달합니다. 하지만 댓글은 하나도 달려있지 않습니다. 국민의 관심을 외면한 채 일방향 정보 전달에만 목적을 두면 이러한 결과를 가져오게 됩니다.

쇼츠 ::  공정거래위원회

최근 들어 쇼츠의 조회수가 꽤 높아진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 중에서 가장 낮은 조회수의 영상은 공정거래위원회의 <2023년 일반지주회사 소속 기업형 벤처캐피탈 현황 분석결과 I 짧은브리핑🎙>으로, 분석일 기준 42회를 보여주었습니다. 쇼츠를 소비하는 대상이 대부분 젊은 층인 것과 기업과 관련된 주제로 국민의 관심사와는 많이 동떨어졌기 때문으로 분석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