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6월5주] 중앙행정기관 총 260건 영상 게재, 전주 대비 40건 이상 상승!
6월 5주 기간 동안 중앙행정기관 유튜브에서 게재한 영상은 총 몇 건일까요? 각 기관별 주 평균 몇 건의 영상을 게재하고 있으며, 이들 영상은 기관의 홍보 방향에 얼마나 도움이 되고 있는지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통일부, 통일로 가요제 영상 다수 게재. 뒤를 이어 문체부 2위.
쇼츠영상은 2주 연속 국토교통부 가장 많아. 원희룡 장관 영상 다수
- 2023년 6월 5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의 영상 콘텐츠 분석 결과, 한 주 간 45개 기관에서 게재한 영상 콘텐츠 수는 총 260건이며, 일반 영상은 187건(71.92%), 쇼츠 영상은 73건(28.08%)로 나타남. 쇼츠 영상의 경우 전주와 차이가 거의 없음에도 불구하고 일반 영상 수량의 증가로 비율이 30% 밑으로 내려간 것이 달라진 점. 전체 영상 기준 한 개 기관이 주간 제작한 영상 수는 평균 5.78건으로, 평균 제작 건수는 최근 들어 증가하는 모습을 보임.
- 전체 영상을 기준으로 가장 많은 영상을 게재한 기관은 통일부로 총 21건의 영상을 게재. 통일로가요제 참가자 영상을 다수 게재한 영향. 뒤를 이어 문화체육관광부, 기상청(15건) > 행정안전부(!4건) > 국토교통부(13건)의 순으로 나타남. 영상을 10개 이상 게재한 기관이 9개에 달함. 문화체육관광부는 지난 주에 게재한 청와대 설명 영상의 영어 버전 영상을 다수 게재하였으나, 이에 대한 반응은 극히 저조함. 국토교통부는 원희룡 장관이 출연한 쇼츠 영상을 다수 게재한 영향임.
- 일반영상은 총 187건이 게재되었으며, 한 개 기관 평균 4.45개의 영상을 제작한 것으로 나타남. 가장 많은 영상을 게재한 기관은 통일부였으며, 뒤를 이어 문화체육관광부, 기상청(15건) > 보건복지부, 국세청 등(9건)의 순으로 나타남. 전반적으로 기관이 영상 게재 건수가 전주 대비 증가한 모습을 보임. 보건복지부는 KTV에 소개된 정책 영상을 다시 유튜브 채널에 게재하여 다수 영상을 확보. 질병관리청은 우리가 모르는 방사선 상식 시리즈 영상을 다수 게재함.
- 쇼츠영상은 총 73건이 게재되었으며, 한 개 기관 평균 2.52개의 영상을 제작함. 가장 많은 쇼츠 영상을 제작한 기관은 전 주에 이어 국토교통부로 9건의 영상을 게재. 다수 영상이 원희룡 장관을 중심으로 한 정책 홍보 영상으로, 올초에 비해 조회수가 상당히 낮아진 것이 눈에 띔. 뒤를 이어 행정안전부, 병무청(6건) > 원자력안전위원회, 통계청(4건)의 순으로 나타남. 행정안전부는 제4회 섬의 날 관련 영상을 다수 게재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