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6월5주] 쇼츠 ㅣ 전반적으로 낮은 조회수...1만 회 넘는 영상이 없다?

공공기관의 쇼츠 활용이 매우 활발합니다. 짧은 재생시간에 어떻게 정책정보를 담을지가 관건인데요. 6월 5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은 얼마나 다양한 쇼츠 영상을 제작, 배포했는지 확인해봤습니다.


농촌진흥청 영상 조회수 1위했으나, 전반적으로 타 기간 대비 낮은 조회수 보여

  • 2023년 6월 5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이 게재된 쇼츠영상 분석 결과, 한 주간 73개 영상이 게재되었으며 이들 영상이 총 82,600회의 조회수를 확보한 것으로 나타남. 가장 많은 조회수를 보인 쇼츠영상은 농촌진흥청 <#농진청shorts 🍞빵돌이 빵순이 주목! "농촌진흥청X빵튜브 뽀니" 먹방 리뷰~>으로 분석일 기준 9,705회를 기록. 전반적으로 쇼츠 영상 조회수가 상승하고 있는 추세로, 다른 분석 기간의 경우 상위 영상이 1만 이상의 조회수를 보여준 것과 달리, 6월 5주는 조회수 1만회를 넘는 영상이 없는 특징을 보임. 뒤를 이어 방위사업청, 조달청, 경찰청의 순으로 나타남.

  • 방위사업청의 <이것이 K2 전차 클라스다! 승합차 vs K2 전차 험지주행 비교 영상 #shorts>의 경우 조회수도 높지만,  좋아요수가 249건으로 가장 높은 좋아요 수를 확보. 6월 5주는 방위사업청 유튜브 콘텐츠가 전반적으로 강세를 보이는 상황임.

  • 국토교통부의 경우 6월 5주 가장 많은 쇼츠영상을 게재했음에도 상위 10개 영상에 포함되지 못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음. 쇼츠영상의 조회수가 올초에 비해 상승하지 않고 있으며(오히려 하락하는 모습), 이와 반대로 타기관의 쇼츠영상 조회수는 지속적으로 상승하다 보니 쇼츠영상을 다수 제작해도 성과를 보여주지 못하고 있는 모습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