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7월1주] 조회수 ㅣ 상위 3개 영상이 전체 조회수의 50% 차지!

7월 1주 동안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 콘텐츠의 조회수를 분석합니다. 영상 조회수는 유튜브에서 가장 소극적인 참여임과 동시에 영상에 대한 관심도를 측정하는 가장 효과적인 요소입니다. 다시 말해 조회수가 영상 콘텐츠를 잘 만들었다 평가할 수는 없지만, 클릭과 시청을 할 만한 요소는 갖추었다라고 볼 수 있는 것인데요. 물론 이 경우 광고를 통한 조회수 확보는 별도로 분석하지 못함을 참고 바랍니다.


7월 1주 총 조회수는 937,681회, 상위 10개 영상이 전체의 77.9% 차지
경찰청 영상 상위 10개 중 6건으로 영향력 여전
  • 2023년 7월 1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의 조회수 분석 결과, 전체 영상이 확보한 영상 조회수는 937,681회이며, 조회수 상위 10개 영상의 조회수는 730,602회로 전체의 77.9%를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특히 상위 3개의 영상이 전체 조회수의 약 50%를 차지하고 있어, 상위 영상의 조회수 쏠림 현상이 여전하다는 것을 알 수 있음.

  • 가장 많은 조회수를 기록한 영상은 경찰청 <경찰을 찾아온 귀여운 꼬마 손님😊>으로, 분석일 기준 223,547회를 기록함. 뒤를 이어 방위사업청 KF-21 영상이 11만 4천회로 2위를, 경찰청 신고자 휴대폰 관련 영상이 11만 3천회로, 세 개 영상이 조회수 10만 회 이상을 기록함. (참고로 경찰청은 13개의 영상을 통해 약 50만 회의 조회수를 7월 1주간 확보) 상위 10개 영상 중 경찰청 영상이 6건이나 포함되어, 경찰청의 여전한 강세를 보여주고 있음. 그 외에 방위사업청 영상이 2건, 식약처, 교육부 영상이 각각 1건 포함됨.

  • 교육부의 경우 다수가 조회수 높이는 광고 진행으로 좋아요와 댓글 등의 피드백은 낮았으나 <현길쌤의 반전매력 춤추는 초등학교 교사 브이로그> 영상은 높은 조회수와 함께 좋아요, 댓글 역시 높은 수치를 기록. 유튜버와의 협업이 큰 성과를 올리지 못한 타 부처의 사례와 비교해 볼 때, 교사 유튜버와의 협업을 통해 좋은 성과를 이뤄낸 영상으로 손꼽을 수 있을 것으로 보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