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7월2주] 댓글수 ㅣ 댓글을 이끌어내는 '장관들'!

7월 2주 동안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 콘텐츠의 댓글수를 분석합니다. 댓글은 영상 콘텐츠에 대한 적극적인 참여의 방법입니다. 댓글 상위 게시물을 통해 어떤 댓글이 달려있고 이를 우리 기관, 기업에 활용할 수 있을지를 벤치마킹 해보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


법무부 한동훈 장관 영상, 전체 댓글의 54% 차지
서울-양평 고속도로 원희룡 특강 영상, 댓글 갑논을박

  • 7월 2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의 댓글 분석 결과, 전체 영상이 확보한 댓글은 총 4,023건이며, 상위 10개 영상이 확보한 댓글 수는 총 3,243건으로 전체의 80.61%를 차지하고 있었음. 댓글 수 1위를 기록한 법무부 <법무부장관이 말하는 경제 이야기 (경제성장 이끄는 법무행정과 기업의 역할) | 법tv> 영상의 경우 댓글 수가 2,204건으로 전체의 54.7%를 차지하고 있는 부분도 주목할만한 부분임. 해당 영상은 조회수, 좋아요 수에 이어 댓글 수에서도 7월 2주 1위를 기록, 짧은 시간 내에 이뤄낸 성과라는 측면에서 영상(혹은 한동훈 장관)의 영향력을 짐작할 수 있는 부분임.

  • 뒤를 이어 기획재정부(326건) > 공정거래위원회(119건)의 순으로 나타났으며, 상위 10개 영상 중 3개 영상을 제외하고 나머지 영상은 이벤트 없이 댓글을 확보했다는 점에서 높은 성과를 이뤄냈다고 이야기 할 수 있음. 특히 병무청 영상의 경우 좋아요 수와 함께 댓글도 많이 확보하고 있어서, 해당 소재에 대한 이용자들의 관심이 높은 것과 함께 긍정적이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음.

  • 국토교통부의 <양평고속도로 노선 변경 특혜 아니다! 두물머리 교통난 해소 최적 노선 어디? | 원희룡 특강 23>의 경우 논란이 많은 이슈에 대한 해명 영상임에도 댓글 내용을 확인해보면 원희룡 장관의 주장에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는 내용이 많은 것을 볼 수 있음.

  • 조회수 대비 댓글 수 비율을 확인해본 결과, 상위 10개 영상이 평균은 1.02%이며 가장 높은 비율의 영상은 공정거래위원회 댓글이벤트 영상으로 35.31%를 기록. 뒤를 이어 새만금개발청의 세계스카우트잼버리 영상이 39.39%를 기록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