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7월2주] 쇼츠 ㅣ 검찰청·병무청, 조회수 대비 좋아요 높아

공공기관의 쇼츠 활용이 매우 활발합니다. 짧은 재생시간에 어떻게 정책정보를 담을지가 관건인데요. 7월 2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은 얼마나 다양한 쇼츠 영상을 제작, 배포했는지 확인해봤습니다.


여성가족부 쇼츠 영상, 조회수 가장 높아
국토부 서울-양평 고속도로 해명영상 다수 게재했으나 반응은 그리...

  • 2023년 7월 2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쇼츠영상 분석 결과, 가장 높은 조회수를 기록한 영상은 여성가족부 <2023 세계스카우트잼버리 🏕 누구나 일일방문객으로 참여할 수 있어요! 🐯>으로, 분석일 기준 18,491건을 기록. 뒤를 이어 질병관리청 > 보건복지부 > 국무총리실의 순으로 나타남.

  • 상위 영상 중 검찰청과 방위사업청 영사을 제외횐 나머지 영상은 광고를 통해 조회수를 확보했거나 소재가 이용자들의 반응을 이끌어내지 못한 것으로 보임. 검찰청의 <'Z세대' 조폭 단합 대회에 부장검사가 열 받은 이유> 영상은 조폭 vs 부장검사의 대결구도와 소재(키워드)가 반영되어 높은 좋아요수를 이끌어낸 것으로 예상됨. 그나마 국토교통부의 건설 현장 및 침수방지시설 소개 영상의 경우 조회수 대비 좋아요 수를 보면 이용자들이 관심을 보였다고 생각해볼 수 있음.

  • 더불어 국토교통부에서 7월 2주에 서울-앙평 고속도로 논란 관련 해명 쇼츠영상을 다수 게재하였으나, 큰 반응을 이끌어내지는 못했다는 점에서, 이용자들이 해당 이슈에 대해서는 관심을 가지만, 국토부 해명에 대해서는 공감하지 못했다고 볼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