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7월3주] 총 189건 영상 게재. 전 주 대비 30여 건 감소. 행정안전부 채널에 집중호우 영상은...?

7월 3주 기간 동안 중앙행정기관 유튜브에서 게재한 영상은 총 몇 건일까요? 각 기관별 주 평균 몇 건의 영상을 게재하고 있으며, 이들 영상은 기관의 홍보 방향에 얼마나 도움이 되고 있는지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수 사회적 이슈 영향으로 중앙부처 영상 게재 수 감소
안전사고 담당 부처인 행정안전부에 집중호우 영상이 없다는 아쉬움

  • 2023년 7월 3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 분석 결과, 기간 중 게재된 영상 수는 총 189건으로 전 주 대비 약 30건 정도 감소한 것으로 나타남. 집중호우 및 서울-양평고속도로 등 다수 이슈 발생으로 영상 제작 및 게재에 대한 부담과 함께 분위기를 파악하고 있는 것으로 보임. 일반영상은 총 124건(65.61%), 쇼츠영상은 65건(34.39%) 게재됨. 전주대비 일반영상의 감소폭이 크게 나타났으며, 그로 인해 쇼츠영상의 비율이 다소 올라간 모습을 보임.

  • 가장 많은 영상을 게재한 부처는 기상청으로 18건을 게재하였으며, 뒤를 이어 경찰청(13건) > 국가보훈부, 보건복지부(11건) > 여성가족부(9건)의 순으로 나타남. 여성가족부의 경우 한국스카우트잼버리 릴레이 응원영상 게재의 영향으로 다수 영상 수를 기록. 국가봏누부와 보건복지부는 쇼츠영상을 다수 게재하여 전체 영상 수가 높게 나타남.

  • 일반영상은 총 124건이 게재되었으며, 한 주간 기관이 35개의 영상을 게재함. 가장 많은 영상을 게재한 기관은 기상청(18건)임. 뒤를 이어 경찰청(11건) > 행정안전부(7건) > 여성가족부(6건)의 순으로 나타남. 행정안전부는 다양한 소재의 영상이 게재되었으나, 집중호우와 관련된 영상은 볼 수 없다는 아쉬움이 있음. 현재 가장 많은 이용자를 확보한 채널인 유튜브를 활용하고 있는 목적이 정보 전달임을 감안하면, 재난 콘트롤타워라는 역할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한다고 이야기 할 수 있음. 논란이 되고 있는 이슈를 소재로 콘텐츠를 제작, 게재하고 부정적인 댓글 등의 피드백을 받기 보다는 현재 이슈를 피해려는 생각이 강하게 작용한 이유로 보임.

  • 쇼츠영상은 총 65건이 게재되었으며, 한 주간 기관이 2.2건의 영상을 게재함. 일반영상 게재수의 감소로 쇼츠영상 비율이 34%를 넘은 것이 눈에 띔. 가장 많은 쇼츠영상을 게재한 기관은 국가보훈부로 7건을 게재하였으며, 뒤를 이어 보건복지부(6건)> 원자력안전위원회(5건) > 식품의약품안전처(4건)의 순으로 게재함. 국가보훈부는 한국전 참전용사를 기억하는 리멤버유 캠페인 관련 영상을 다수 게재하였으며, 보건복지부 역시 생명나눔릴레이캠페인 영상 게재로 다수의 쇼츠 영상 수 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