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7월3주] 댓글수 ㅣ 좋아요에 이어 댓글도 법무부 강세! 노동부 장관도 인기 대열 합류?

7월 3주 동안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 콘텐츠의 댓글수를 분석합니다. 댓글은 영상 콘텐츠에 대한 적극적인 참여의 방법입니다. 댓글 상위 게시물을 통해 어떤 댓글이 달려있고 이를 우리 기관, 기업에 활용할 수 있을지를 벤치마킹 해보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


상위 10개 영상이 전체 좋아요의 73.8%, 법무부 영상 2건이 전체의 43.9% 차지
이벤트 진행 영상 다수이나, 반응은 매우 낮은 특징 보임

  • 7월 3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의 댓글 분석 결과, 전체 영상이 확보한 댓글 수는 총 2,827개이며, 상위 10개 영상이 확보한 댓글 수는 2,087개로 전체 대비 73.8%를 차지. 댓글에서도 법무부가 강세를 보이고 있으며, 댓글 수 1,2위를 차지한 법무부 영상의 댓글 수는 1,241개로 전체의 43.9%를 차지함.

  • 뒤를 이어 고용노동부 영상 2건이 댓글수 3,4위를 차지한 것도 눈에 띄는 부분으로, 영상을 확인해보면 본문에 댓글 이벤트를 진행한 영향으로 보임. 이 외에도 여성가족부, 공정거래위원회,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영상 역시 댓글 이벤트를 진행하여 상대적으로 높은 댓글을 확보. 다만, 6위 이하의 영상을 보면 댓글 수가 100개 미만으로 낮은 수치를 보이고 있는 특징을 보임. 이벤트를 진행했음에도 100건 미만의 댓글을 확보한 영상이 다수 보이는 것으로 보아, 공공기관 채널의 댓글 이벤트에 대한 참여가 생각보다 많지 않을 수도 있다는 것, 댓글 이벤트를 자주 진행해 효과(참여)가 낮아지고 있다는 것으로 분석해볼 수 있음.

  • 조회수 대비 댓글 수 비율을 확인해본 결과, 상위 10개 영상의 비율은 0.74%이며 가장 높은 비율의 영상은 <짬짜미를 뜻하는 경제용어 ㄷㅎ은 무엇의 초성일까요? 🤔 I 공정상식 퀴즈 4화>으로 30.27%를 기록. 전반적으로 이벤트를 진행했으나 조회수도 낮고 댓글 수도 낮은 영상이 높은 비율을 보이고 있음. (댓글 수 8~10위 영상의 경우 조회수는 300회 이하로 매우 낮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