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7월4주] 조회수 ㅣ 총 조회수 52만 회, 전 주 대비 감소

7월 4주 동안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 콘텐츠의 조회수를 분석합니다. 영상 조회수는 유튜브에서 가장 소극적인 참여임과 동시에 영상에 대한 관심도를 측정하는 가장 효과적인 요소입니다. 다시 말해 조회수가 영상 콘텐츠를 잘 만들었다 평가할 수는 없지만, 클릭과 시청을 할 만한 요소는 갖추었다라고 볼 수 있는 것인데요. 물론 이 경우 광고를 통한 조회수 확보는 별도로 분석하지 못함을 참고 바랍니다.


상위 10개 영상 조회수가 전체의 59% 차지
경찰청 현장 영상 조회수 1위

  • 2023년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개재된 영상의 조회수 분석 결과, 총 조회수는 521,949회로 전 주 대비 감소함. 조회수 상위 10개 영상의 조회수의 합은 309,335회로 전체 조회수 대비 59.27%를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 가장 많은 조회수를 기록한 영상은 경찰청 <☕️커피 마시던 경찰이 갑자기 밖으로 나간 이유?>으로, 분석일 기준 68,853회를 기록. 상위 10개 영상 중 경찰청 영상이 4건이 포함되어 있어 경찰청이 여전히 강세를 보여주고 있음. 뒤를 이어 교육부의 <[ep.3-1] 공교육만으로도 대입 준비 가능하다고요?! | 이주호의 필통톡 2023> 영상이 조회수 5만4천회로 2위를 기록. 이주호 장관이 출연하여 교육 관련 이슈 및 정보를 전달하는 대담 영상으로, 이벤트와 함께 진행하여 조회수는 물론 좋아요, 댓글도 높은 수치를 기록하고 있음.

  • 다른 분석 기간과 비교해볼 때 눈에 띄는 부분은 국민권익위원회와 국토교통부의 영상이 순위에 든 것으로, 국민권익위원회는 유튜버와의 협업을 통해 채용비리 관련 영상 게재 후 이벤트도 동시에 진행하여 높은 조회수, 댓글, 좋아요를 이끌어낸 것으로 분석됨. 국토부의 경우 택배차 강매사기와 취업사기 키워드를 통해 다수 조회수 이루어진 것으로 보임.

  • 교육부 '이주호의 필통톡톡', 고용노동부의 '정식사전'과 같이 장관의 전문성을 보여주면서 브랜딩과 홍보 효과를 높이려는 시도가 보이는 것이 이번 주 상위 조회수 영상의 특징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