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7월4주] 마이너리그 ㅣ법제처, 산업통상자원부, 농림축산식품부, 고용노동부 (ft.국세청)

한 주간 중앙행정기관 유튜브에는 약 200 여건의 영상이 게재됩니다. 이들에게 들어가는 비용은 물론 제작 과정에 소요되는 시간 등을 생각하면 엄청난 시간과 비용이 들어간다고 볼 수 있습니다. 모든 영상이 좋은 성과를 내면 좋겠지만, 의도와 결과는 매번 일치하는 게 아니고, 생각만큼 성과가 나오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를 기반으로 개선할 점을 도출하고, 다음에 제작하는 영상에 반영하는 과정을 거친다면 더할 나위 없이 좋겠죠. 이러한 측면에서 한 주 동안 분석 지표별로 가장 낮은 수치를 기록한 영상을 살펴봤습니다.

*게재일의 순서에 따라 수치 성과의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조회수  ::  법제처

7월 4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 중 가장 적은 조회수를 기록한 영상은 법제처의 소상공인 지원 관련 정책 소개 영사으로 분석일 기준 50회를 기록. (국세청의 국세매거진이 가장 적은 조회수를 기록했으나, 계속해서 중복되고 있어 조회수에서 국세매거진 다음으로 낮은 영상을 선정합니다.) 해당 정책이 수혜대상에게는 유용한 정보일 수 있어 영상을 제작하여 알리는 것은 당연히 필요한 것으로 보이나, 실제 유튜브 이용자들에게는 와닿지 않은 소재인 것을 알 수 있음. 더불어 한 주간 조회수 100회 미만 영상은 총 18건임.

좋아요수  :: 산업통상자원부

7월 3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영상 중 가장 적은 좋아요 수를 기록한 영상은 국세청 국세매거진(조회수 1건)에 이어 산업통상자원부 순환경제 신사업 공모전 영사으로, 분석일 기준 좋아요 수 2회를 기록. 꽤 공수가 들어간 영상임에도 불구하고 낮은 반응을 보이는 점이 아쉬운 부분. 한 주간 좋아요 수 0개 영상은 2건으로 모두 국세청 국세매거진 영상임. 좋아요 10개 미만 영상은 무려 47건에 달했음.

댓글수 ::  농림축산식품부

7월 3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영상 중 가장 낮은 댓글 수를 기록한 영상은 농림축산식품부 농촌재능나눔 인터뷰 영사으로 분석일 기준 댓글 수 1개를 기록. 대학생 참여자가 많고 농촌재능나눔이라는 소재가 공익적인 측면이 강해 더 확산될 수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확산과 참여가 많이 이루어지지 않아 아쉬움. 한 주간 댓글 수 1개 영상은 모두 15건이며, 댓글이 하나도 달라지 않은 영상도 33건에 달함. 이는 다수 기관이 영상 게재에 목적을 두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됨.

쇼츠 ::  고용노동부

7월 3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의 쇼츠 영상 중 가장 낮은 조회수를 기록한 영상은 고용노동부의 알바 관련 영상으로, 분석일 기준 조회수 4회를 기록. 소재가 유튜브 이용자들에게 충분히 소구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적은 조회수를 보인 이유는, 일반영상 게재 후 쇼츠 영상으로 편집하면서 쇼츠 비율에 맞지 않은 구성이 반영되었기 때문으로 보임. 즉, 해당 내용을 제대로 확인하기 어려움. 조회수 100회 미만 쇼츠 영상은 총 14건에 달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