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8월1주] 댓글수 ㅣ 상위 10개 영상이 전체 댓글의 82% 차지!

8월 1주 동안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 콘텐츠의 댓글수를 분석합니다. 댓글은 영상 콘텐츠에 대한 적극적인 참여의 방법입니다. 댓글 상위 게시물을 통해 어떤 댓글이 달려있고 이를 우리 기관, 기업에 활용할 수 있을지를 벤치마킹 해보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


댓글의 상위 쏠림 현상 심각
잼버리 사태 관련 여성가족부 일일브리핑 영상에 댓글 많아

  • 8월 1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한 영상의 댓글 분석 결과, 전체 영상이 확보한 댓글 수는 총 4,062개이며, 상위 10개 영상의 댓글 수는 3,362개로 전체의 82.77%를 차지. 특히 댓글에서 상위 쏠림 현상이 매우 극심하게 나타나고 있음.

  • 가장 많은 댓글을 확보한 영상은 국무총리실 <무려 자율주행 4단계?! 현실로 다가온 미래기술 🚗|오만원-퀴즈 이벤트🎉> 영상으로 분석일 기준 692개의 댓글을 확보. 2위 역시 국무총리실 영상임.

  • 잼버리 사태와 관련하여 여성가족부에서 진행하는 일일브리핑 영상 2건이 댓글 상위 10위 안에 포함되어 있는 것이 특징으로, 잼버리 사태와 관련 매우 높은 관심(특히 정부의 미흡한 대처에 따른 부정적 반응)을 보여주고 있음. 이 외에 법무부, 병무청(10위) 영상을 제외하고 대부분 이벤트를 진행하여 다수의 댓글을 확보.

  • 조회수 대비 댓글 수 비율을 확인해본 결과, 상위 10개 영상 평균은 3.24%이며, 가장 높은 비율의 영상은 3위 병무청 이벤트 영상. 뒤를 이어 기상청 이벤트 영상도 12.23%로 매우 높은 비율을 보이고 있는데, 이는 조회수가 매우 낮기 때문.(564회) 이벤트를 진행했음에도 조회수와 댓글(이벤트 참여)가 적게 나온 것은, 기상청 채널이 이벤트 채널이 아니라 기상 정보를 획득하기 위한 목적이 강하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할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