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8월2주] 쇼츠 ㅣ 1분미만 채널과 협업한 병무청 영상, 조회수 1위

공공기관의 쇼츠 활용이 매우 활발합니다. 짧은 재생시간에 어떻게 정책정보를 담을지가 관건인데요. 8월 2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은 얼마나 다양한 쇼츠 영상을 제작, 배포했는지 확인해봤습니다.


병무청 쇼츠 영상, 조회수 및 좋아요 수 등에서 높은 성과 기록

  • 2023년 8월 2주 중앙행정기관 유튜채널에 게재된 쇼츠 영상 분석 결과, 가장 많은 조회수를 기록한 영상은 병무청 <200만 유튜버 '1분미만'이 추천하는 e-병무지갑! #shorts>으로, 분석일 기준 21,557회로 나타남. 쇼츠 영상으로 잘 알려진 '1분미만' 채널과 협업을 통해 영상을 제작하여 많은 조회수를 이끌어 낸 것으로 분석할 수 있음.

  • 상위 10개 영상 중에서 경찰청과 병무청을 제외하고 나머지 영상의 경우 조회수는 높으나 좋아요, 댓글 수는 낮아 광고를 통해 다수 조회수를 확보했다고 볼 수 있음. 눈에 띄는 영상인 조회수 10위를 기록한 병무청 영상으로, 조회수는 3,165회에 불과하지만 좋아요는 479회를 기록하여 매우 큰 성과를 기록. 친구를 대상으로 입대, 병역에 대한 짧은 메시지를 전달하는 영상을 통해 많은 반응을 이끌어낼 수 있었던 것으로 보임.

  • 조회수 5위를 기록한 국무총리실 잼버리 영상은, 잼버리 관련 일반 영상이 긍정적이든, 부정적이든 다수의 반응을 이끌어낸 것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은 성과를 보이고 있는 것이 특징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