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8월3주] 댓글수 ㅣ 저조한 댓글 수치...이벤트 진행하지 않은 영향 큰 듯

8월 3주 동안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 콘텐츠의 댓글수를 분석합니다. 댓글은 영상 콘텐츠에 대한 적극적인 참여의 방법입니다. 댓글 상위 게시물을 통해 어떤 댓글이 달려있고 이를 우리 기관, 기업에 활용할 수 있을지를 벤치마킹 해보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


전체적으로 댓글 성과 저조하며, 상위 쏠림 현상은 여전

  • 8월 3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의 댓글 분석 결과, 전체 영상이 확보한 댓글 수는 총 2,044개이며, 상위 10개 영상이 확보한 댓글 수는 1,710개로 전체 대비 83.66%를 차지, 댓글의 상위 쏠림 현상은 게속되고 있음.

  • 가장 많은 댓글 수를 확보한 영상은 소방청 <[스페셜클립] - 🎁이벤트클립🎁 제복공무원 자녀들의 캠프는 뭔가 다르다?! ★이게 첫 번째라고?★>으로, 분석일 기준 932개를 기록. 이벤트의 영향이 매우 큰 것으로 보이나, 영상에 큰 두각을 보이지 못했던 소방청이 댓글 이벤트의 영향으로 활성화 되고 있는 것은 상당히 고무적이라고 볼 수 있음. 뒤를 이어 법무부(205개) > 병무청(154개)의 순으로 나타남.

  • 상위 5위까지 영상의 경우 댓글 수 100개 이상을 기록했으나 그 밑으로는 30개 수준을 보이며, 댓글 수 상위 10개 영상의 경우에도 댓글 소통이 활발히 이루어지지 않다는 것을 볼 수 있음. 8월 3주 간 이벤트를 진행하는 영상이 많지 않은 영향도 있을 것으로 보임.

  • 조회수 대비 댓글 수 비율을 확인해본 결과, 상위 10개 영상의 평균 비율은 3.67%이며 가장 높은 비율의 영상은 소방청으로 30.45%를 차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