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8월4주] 댓글수 ㅣ 이벤트 진행해도 댓글 수 적은 이유는?

8월 4주 동안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 콘텐츠의 댓글수를 분석합니다. 댓글은 영상 콘텐츠에 대한 적극적인 참여의 방법입니다. 댓글 상위 게시물을 통해 어떤 댓글이 달려있고 이를 우리 기관, 기업에 활용할 수 있을지를 벤치마킹 해보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


기관 채널 영향력이 낮아 이벤트 진행해도 참여 저조 특징 보여줌

  • 8월 4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의 댓글 분석 결과, 전체 영상이 확보한 댓글 수는 총 1,439개로 좋아요 수에 이어 댓글 수 역시 다른 분석 기간 대비 매우 적은 수치를 확보한 것이 특징. 다른 분석기간의 경우 상위 1~2위 영상이 확보할 수 있는 댓글 수가 8월 4주 전체 댓글 수와 비슷하다고 볼 수 있음. 상위 10개 영상이 확보한 댓글 수는 942개로 전체 댓글의 65.46%를 기록. 상위 1~3위를 제외하고 나머지 영상의 댓글 수는 100건 이하의 수치를 보이고 있음.

  • 가장 많은 댓글을 확보한 영상은 경찰청 <경찰관이 몸을 숨기며 지원 요청한 이유는?>으로 분석일 기준 288개의 댓글을 기록. 뒤를 이어 산업통상자원부(151개) > 산림청(140개)의 순으로 나타남. 상위 2위와 3위인 산업통상자원부, 산림청 영상의 경우 이벤트를 통해 댓글을 확보한 것으로, 댓글 수를 보면 이벤트의 효과가 크지 않았음을 알 수 있으며, 특히 댓글 수 8위의 문화재청 영상의 경우 이벤트를 진행했음에도 분석일 기준 댓글 수 36개를 기록, 전체적으로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의 영향력이 매우 낮아, 이벤트를 진행했음에도 참여가 매우 저조하 것으로 분석할 수 있음.

  • 조회수 대비 댓글 수 분석 결과, 상위 10개 영상의 평균 비율은 0.28%이며, 가장 높은 비율의 영상은 문화재청으로 15%를 기록. 240회의 낮은 조회수의 영향으로 보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