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8월4주] 마이너리그 ㅣ 감사원, 인사혁신처, 공정거래위원회, 원자력안전위원회

한 주간 중앙행정기관 유튜브에는 약 200 여건의 영상이 게재됩니다. 이들에게 들어가는 비용은 물론 제작 과정에 소요되는 시간 등을 생각하면 엄청난 시간과 비용이 들어간다고 볼 수 있습니다. 모든 영상이 좋은 성과를 내면 좋겠지만, 의도와 결과는 매번 일치하는 게 아니고, 생각만큼 성과가 나오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를 기반으로 개선할 점을 도출하고, 다음에 제작하는 영상에 반영하는 과정을 거친다면 더할 나위 없이 좋겠죠. 이러한 측면에서 한 주 동안 분석 지표별로 가장 낮은 수치를 기록한 영상을 살펴봤습니다.

*게재일의 순서에 따라 수치 성과의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조회수  ::  감사원

8월 4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 중 가장 적은 조회수를 기록한 영상은 감사원의 감사교육원 홍보영상으로 분석일 기준 24회입니다. (물론 국세청의 국세매거진을 제외한 수치입니다.) 오래간만에 영상을 게재한 감사원인데 지루한 영상 내용만큼 조회수도 낮게 나왔습니다. 더불어 이번 주 조회수 100회 미만 영상은 총 17건이었습니다.

좋아요수  :: 인사혁신처

이번 주 가장 낮은 좋아요 수를 기록한 영상은 인사혁신처의 자랑스러운 공무원 추천 영상입니다. 분석일 기준 좋아요 수는 1개. 국민들은 자랑스러운 공무원 선정에 관심이 없어 보입니다. 기간 중 좋아요 수 1개인 영상은 총 5건, 좋아요 0개 영상도 2개나 있는데, 국세청의 국세매거진과 인사혁신처 영상입니다. 좋아요 10개 미만 영상은 무려 60건에 달했습니다.

댓글수 ::  공정거래위원회

8월 4주 영상 중 가장 적은 댓글 수를 기록한 영상은 공정거래위원회의 공정라디오 영상으로 분석일 기준 댓글 수는 1개입니다. 공정러디오는 공정거래위원회에서 시리즈로 꾸준히 게재하고 있는 영상인데, 생각보다 반응이 좋지 않습니다. 분석일 기준 댓글 1개 영상은 18건, 댓글이 하나도 달리지 않은 영상도 36건에 달했습니다.

쇼츠 ::  원자력안전위원회

원자력안전위원회의 해역 방사능 감시 영상은 정기적으로 게재되는 영상이지만 조회수는 높지 않습니다. 이번 주에도 쇼츠영상 중 가장 적은 조회수를 기록했으며, 분석일 기준 7회에 불과했습니다.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와 방사능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높지만, 이런 형식적인 영상에는 반응을 보이지 않는다는 걸 알아야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