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9월1주] 총 221건 영상 게재. 일반(65%)-쇼츠(35%) 비율

9월 1주 기간 동안 중앙행정기관 유튜브에서 게재한 영상은 총 몇 건일까요? 각 기관별 주 평균 몇 건의 영상을 게재하고 있으며, 이들 영상은 기관의 홍보 방향에 얼마나 도움이 되고 있는지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반영상 200건 이상 기록. 기상청이 가장 많은 영상 게재.
국토교통부 쇼츠가 일반영상에 비해 2배 많아. 대부분 원희룡 장관 동정 영상

  • 2023년 9월 1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 콘텐츠 분석 결과, 한 주간 42개 기관이 게재한 총 영상 수는 221건으로, 한 개 기관 평균 5.3건의 영상을 게재함. 일반 영상은 143건(64.71%), 쇼츠 영상은 78건(35.29%) 각각 게재.

  • 가장 많은 영상을 게재한 기관은 기상청(14건)이며, 뒤를 이어 경찰청(13건), 국토교통부(12건), 식품의약품안전처/원자력안전위원호/환경부(10건)의 순으로 나타남. 국토교통부의 경우 일반영상은 4건 게재한 반면, 쇼츠영상은 8건을 게재하여 쇼츠에 집중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음. 식약처 역시 쇼츠영상을 더 많이 게재하였으며, 원자력안전위원회의 경우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이후 방사능, 오염수 관련 정보를 전달하는 영상을 다수 게재하여 활발한 활동을 보여주고 있음.

  • 일반영상은 37개 기관이 총 143건을 게재하였으며, 한 개 기관 평균 3.9건의 영상을 게재. 가장 많은 영상을 게재한 기관은 기상청으로 총 14건이었으며, 뒤를 이어 경찰청(10건) > 통일부(9건) > 금융위원회, 국세청(8건)의 영상을 게재함. 통일부는 북한인권 관련 영상 3건 외에 각각의 시리즈 콘텐츠를 다수 운영하여 영상이 많이 게재됨. (통일부는 여러 시리즈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운영하는 기관 중 한 곳으로 피드가 매우 다채로운 모습임) 국세청은 국세매거진 영상 4건 외에 타부처 정책 홍보 영상을 게재하였음.

  • 쇼츠영상은 총 32개 기관에서 78건의 영상을 게재, 한 개 기관 평균 2.4건의 영상을 게재한 것으로 나타남. 전 주 100건이 넘는 쇼츠영상 수량에 비해 감소한 수치를 보임. 가장 많은 영상을 게재한 기관은 국토교통부로 총 8건의 영상을 게재하였는데, 서울-양평 고속도로 이슈로 잠시 소강상태를 보였던 원희룡 장관의 현장 방문 동정 영상이 다수를 차지하고 있음. 뒤를 이어 식품의약품안전처(6건) > 원자력안전위원회, 환경부, 중소벤처기업부(5건)의 순으로 나타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