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9월1주] 조회수 ㅣ 전 주 대비 70만 회 감소! 소방청 영상 눈에 띄는 활약!

9월 1주 동안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 콘텐츠의 조회수를 분석합니다. 영상 조회수는 유튜브에서 가장 소극적인 참여임과 동시에 영상에 대한 관심도를 측정하는 가장 효과적인 요소입니다. 다시 말해 조회수가 영상 콘텐츠를 잘 만들었다 평가할 수는 없지만, 클릭과 시청을 할 만한 요소는 갖추었다라고 볼 수 있는 것인데요. 물론 이 경우 광고를 통한 조회수 확보는 별도로 분석하지 못함을 참고 바랍니다.


경찰청 현장 영상 조회수 1위
소방청, 산림청 영상 콘텐츠 조회수 눈길

  • 2023년 9월 1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의 조회수 분석 결과, 전체 조회수의 합은 350,995회로 전 주 대비 급감한 수치를 보여주었으며, 다른 분석 기간의 평균 보다 훨씬 낮은 수치를 기록함. 가장 큰 이유는 조회수를 견인하는 역할의 영상이 없기 때문. 상위 10개 영상의 조회수는 180,854회로 전체 대비 51.53%로, 상위 비율 역시 감소한 것을 알 수 있음.

  • 더불어 쇼츠 영상의 조회수의 합은 총 340,295회로 일반 영상과 차이가 거의 나지 않는 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 영상 수의 차이를 감안하면 쇼츠 영상의 조회수가 매우 큰 폭으로 증가하였으며, 각 부처가 일반 영상 보다 쇼츠 영상에 중점을 두는 방향으로 영상 콘텐츠 제작 및 운영을 하고 있다고 분석할 수 있음.

  • 가장 높은 조회수를 기록한 영상은 경찰청 <술 취한 운전자가 주차하러 들어온 곳은?😕>으로, 분석일 기준 55,942회를 기록. 뒤를 이어 방위사업청의 KF-21관련 담당자 인터뷰 영상이 23,224회로 2위를 차지함.

  • 조회수 기준 눈에 띄는 영상은 소방청 <인사이드 119> 영상과 산림청 <[#국산느티나무칼림바이벤트] 수고했어, 오늘도 ♬ (Feat.옥상달빛)>으로, 소방청의 경우 넷플릭스의 신작 예능 '사이렌: 불의 섬' 출연진이 방송 뒷 이야기를 풀어 놓는 영상으로 많은 관심을 유도할 수 있었으며, 산림청 영상의 경우 이벤트 진행의 영향과 함께 칼림바 연주를 통한 힐링을 전달하는 영상으로 많은 공감대를 이끌어 낼 수 있었던 것으로 보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