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9월1주] 댓글수 ㅣ 상위 10개 영상이 전체 댓글의 74% 차지

9월 1주 동안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 콘텐츠의 댓글수를 분석합니다. 댓글은 영상 콘텐츠에 대한 적극적인 참여의 방법입니다. 댓글 상위 게시물을 통해 어떤 댓글이 달려있고 이를 우리 기관, 기업에 활용할 수 있을지를 벤치마킹 해보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


병무청 이벤트 게시물, 댓글 수 가장 많아. 이벤트 참여와 비판 댓글 혼재

  • 9월 1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의 댓글 분석 결과, 전체 영상이 확보한 댓글 수는 총 3,380개이며, 댓글 수 상위 10위 영상이 확보한 댓글 수는 2,504개로 전체 댓글의 74.08%를 차지함. 조회수와 좋아요 수는 상위 점유율이 50%대 였었으나, 댓글은 상위 10개 영상이 70% 이상의 점유율을 보이고 있다는 차이가 눈에 띔. 그럼에도 댓글 수 1000개 이상의 영상이 보이지 않는다는 점 또한 눈에 띄는 부분이라고 할 수 있음.

  • 가장 많은 댓글을 확보한 영상은 병무청 <올해 새롭게 병역진로설계지원센터가 생긴 지역은 어디일까요? #이벤트>로, 분석일 기준 564개를 기록. 병무청은 부정 댓글이 많이 달리는 채널로 대부분 댓글 기능을 차단하는 경우가 많고, 이벤트 진행에 소극적인 것이 그 동안 보았던 성향이었는데, 최근 홍보 이슈가 발생하여 그에 따라 영상과 이벤트를 진행한 것으로 보임. 댓글 내용을 보면 이벤트 참여 내용과 부정적인 댓글이 다수 섞여 있는 것을 알 수 있음.

  • 새만금개발청의 경우 댓글 수는 254개로 상위 5위를 기록한 것에 비해 조회수는 599회로 상당히 낮은 것을 알 수 있음. 이는 새만금개발청 채널의 영향력이 매우 낮아 그에 따라 게재하는 영상의 조회수가 많이 나오지 않는 것이 일반적인 상황으로, 이벤트를 진행해도 체리피커 외에 영상에 관심을 가질만한 대상을 유도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해볼 수 있음. 즉, 이벤트를 진행해도 다른 이용자의 피드에 노출되지 않고 있다는 것.

  • 조회수 대비 댓글 수 비율을 확인해본 결과, 상위 10개 영상의 평균 비율은 1.86%이며, 가장 높은 비율의 영상은 병무청 이벤트 영상과 새만금개발청 MG오피스 영상으로 두 개 영상 모두 40% 이상의 높은 비율을 보이고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