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9월1주] 쇼츠 ㅣ 쇼츠 영상 조회수가 일반 영상에 육박! 불과 1만 회 차이!

공공기관의 쇼츠 활용이 매우 활발합니다. 짧은 재생시간에 어떻게 정책정보를 담을지가 관건인데요. 9월 1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은 얼마나 다양한 쇼츠 영상을 제작, 배포했는지 확인해봤습니다.


동행축제 주력하는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포함 챌린지 영상 또 게재

  • 2023년 9월 1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쇼츠 영상 분석 결과, 전체 쇼츠 영상이 확보한 조회수는 총 340,295회로 일반 영상의 조회수와 거의 유사한 수치를 보이고 있는 것이 특징. (다른 분석 기간 대비 일반 영상의 조회수가 상당히 큰 폭으로 감소한 원인도 있음)

  • 가장 많은 조회수를 확보한 쇼츠 영상은 중소벤처기업부의 <I'll be missing you 머선일이고 #shorts #장관 #비서실 #DMZ #동행축제>으로, 분석일 기준 66,632회를 기록. 중소벤처기업부 중점 사업인 동행축제를 홍보하기 위해 장관을 포함한 공무원들이 챌린지를 진행한 영상이나, 높은 조회수 대비 반응은 그리 높지 않은 것으로 보아 광고 진행의 영향이 큰 것으로 보임.

  • 최근 상위 조회수 쇼츠 영상을 보면 농촌진흥청 영상이 다수 눈에 띄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 대부분 1만 회 이상의 조회수를 기록하고 있으나 좋아요와 댓글은 그에 비애 낮은 수치를 보여주고 있어, 쇼츠 영상에 대한 광고가 다수 진행되고 있음을 알 수 있음.

  • 가장 많은 쇼츠 영상을 게재한 국토교통부의 경우, 원희룡 장관의 동정 영상은 상위 조회수 순위에 들지 못했으며, 국토교통부 정책을 소개하는 쇼츠 영상이 조회수 26,761회로 3위를 기록하고 있는 부분이 눈에 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