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9월1주] 마이너리그 ㅣ 국세청, 금융위원회, 법제처, 농림축산식품부

한 주간 중앙행정기관 유튜브에는 약 200 여건의 영상이 게재됩니다. 이들에게 들어가는 비용은 물론 제작 과정에 소요되는 시간 등을 생각하면 엄청난 시간과 비용이 들어간다고 볼 수 있습니다. 모든 영상이 좋은 성과를 내면 좋겠지만, 의도와 결과는 매번 일치하는 게 아니고, 생각만큼 성과가 나오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를 기반으로 개선할 점을 도출하고, 다음에 제작하는 영상에 반영하는 과정을 거친다면 더할 나위 없이 좋겠죠. 이러한 측면에서 한 주 동안 분석 지표별로 가장 낮은 수치를 기록한 영상을 살펴봤습니다.

*게재일의 순서에 따라 수치 성과의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조회수  ::  국세청

9월 1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영상 중 가장 적은 조회수를 기록한 영상은 국세청의 <2023년 추석 민생안정대책>으로, 분석일 기준 36회를 기록했습니다. (물론 국세매거진 영상을 제외하고) 영상 자체가 정보 전달 목적으로 제작되어 관심을 이끌어 내기 힘들었던 것으로 보입니다. 더불어 조회수 100회 미만 영상은 총 17건이었습니다.

좋아요수  :: 금융위원회

한 주간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개재된 영상 중 가장 적은 좋아요 수를 기록한 영상은 <금융위원회의 2023 금융권 공동채용 박람회> 영상으로, 분석일 기준 좋아요 수 1개입니다. '금융권 채용'이라는 키워드를 가지고 있음에도 좋아요 수가 낮게 의아한 부분이기도 합니다.

더불어 좋아요 수 1개 영상은 7건, 10개 미만 영상은 모두 57건에 달했습니다.

댓글수 ::  법제처

한 주 동안 게재된 영상 중 가장 낮은 댓글 수를 기록한 영상은 법제처의 브리핑 영상으로, 분석일 기준 댓글 수 1개입니다. 단순 브리핑 영상의 경우 법무부와 같은 일부 부처를 제외하고 높은 댓글을 이끌어내지 못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더불어 댓글 수 1개 영상은 25건, 댓글 수 0개 영상은 모두 42건에 달했습니다.

쇼츠 ::  농림축산식품부

9월 1주간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쇼츠 영상 중 적은 조회수의 영상은 농림축산식품부의 K-음식거리 정보 전달 영상으로, 분석일 기준 70회를 기록했습니다. (쇼츠의 경우 조회수 100회 미만 영상 중 선정) 일반 영상을 기준으로 제작한 영상을 쇼츠 영상에 그대로 게재한 것으로, 쇼츠에서는 영상 안의 글자 크기가 작아서 제대로 정보를 확인하기 어렵다는 문제를 가지고 있기 때문으로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