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9월3주] 쇼츠 ㅣ 국토교통부 쇼츠영상 32만 회!

공공기관의 쇼츠 활용이 매우 활발합니다. 짧은 재생시간에 어떻게 정책정보를 담을지가 관건인데요. 9월 2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은 얼마나 다양한 쇼츠 영상을 제작, 배포했는지 확인해봤습니다.


일반 영상 대비 쇼츠 영상의 평균 조회수가 더 높아

  • 2023년 9월 3주 중앙행정기관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쇼츠영상 분석 결과, 전체 93개 쇼츠 영상이 확보한 조회수는 총 1,069,856회로, 일반영상처럼 100만 회 이상의 조회수를 기록하고 있음. 다만, 일반영상의 경우 1개 영상이 평균 7,647회의 조회수를 보이고 있는데 반해, 쇼츠영상은 1개 영상이 평균 11,504회의 조회수를 보이고 있어, 영상 평균 조회수는 쇼츠 영상이 더 높게 나타남.

  • 가장 많은 조회수를 기록한 영상은 국토교통부의 <추석 연휴 고속도로 앞지르기 잘못하면 범칙금 최대 5만 원?! | 고속도로 지정차로제>으로, 분석일 기준 327,173회를 기록. 추석 연휴를 맞아 국토교통부의 관련 정책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 다수 광고를 진행한 영향으로, 조회수 2위 역시 국토부 영상임.

  • 전체 영상 중 1위~5위까지 영상이 모두 추석과 관련된 정책, 혜택 정보를 담은 쇼츠 영상이라는 것이 눈에 띄는 부분이며, 최근 들어 쇼츠에 주력하고 있는 농촌진흥청 영상 3건이 상위 10건 내에 포함되어 있는 것도 특징.